올해 안에, 국민들은 마취의 공포, 구토의 괴로움, 시술의 통증이 없는 편안한 내시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자부가 지원하고 있는 21세기 프론티어사업단 가운데 하나인 ‘지능형마이크로시스템사업단’은 ‘99년 말부터 6년 간의 기술개발 끝에 국내 최초로 ’캡슐형 내시경‘ 개발에 성공했다.

이제, 내시경 검진이 필요한 사람들은 비타민제와 같은 알약 크기의 캡슐을 삼키기만 하면, 활동을 하거나 잠을 자는 동안 캡슐이 소화기관내의 사진을 촬영하여 인체 밖의 수신장치로 보내준다.

이러한 캡슐형 내시경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의 임상허가를 받아 세브란스병원에서 임상실험을 거친 후 금년 말경에 시판하게 된다.

산자부는 이재훈 산업정책본부장 주재로 지능형 마이크로사업단 등 5개 프론티어사업단장과 회의를 갖고, 이와 같은 프론티어 사업단의 성과를 점검하는 한편, 총 450억원 규모의 금년도 프론티어사업 기술개발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태송 지능형 마이크로시스템개발 사업단장, 한유동 차세대 소재성형 기술개발사업단장, 박희동 차세대 정보디스플레이 기술개발사업단장, 임철호 스마트무인기 기술개발사업단장, 김문상 지능로봇 기술개발사업단장 등이 참석했다.

지능형마이크로시스템사업단에 의해 개발된 캡슐형 내시경의 이름은 ‘작은 로봇’과 같은 기능을 한다는 뜻에서 ‘미로(MIRO: Micro Robot)'라고 지어졌다.

이 캡슐은 일반 알약과 같은 타원형의 ‘초소형 비디오 캡슐’로서(지름 11mm, 길이 23mm) 인체내 소화기관에서 8~11시간 동안 작동하여 10만 화소(320X320픽셀)의 영상을 1초당 1.4장 내지 2.8장을 촬영하여 전송하여 준다.

특히, 금번에 지능형마이크로사업단이 개발한 ‘미로(MIRO)’는 2002년 미국의 기븐 이미징社(Given Imaging)에서 개발·출시한 캡슐형 내시경(제품명:필캠(PillCam)) 제품보다 우수한 성능과 가격경쟁력을 갖추어, 향후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서의 활약이 기대된다.

디지탈뉴스 : 정주운 기자


저작권자 ⓒ 디지탈뉴스 - www.diginews.co.kr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