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 개인 차원서 보낸 것... 당사자 구두 경고조치

청와대가 '용산참사와 관련 강호순 사건을 적극 홍보하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낸 사실을 시인했다. 청와대는 국민소통비서관실의 모 행정관이 개인 차원서 보냈고 그에 대해 구두 경고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이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공개한 '청와대 용산참사 대응 홍보지침 이메일'과 관련해 13일 청와대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경위조사를 벌인 결과 온라인 홍보를 담당하는 모 행정관이 개인적으로 경찰청 홍보담당관에게 e-메일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경위서를 받은 뒤 당사자에게 구두경고를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e-메일을 보낸 행정관에 대해) 인사조치 필요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일부 있었으나 아직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 청와대 내부에서도 이번 사태에 대해 중장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으며, 정치권에서도 계속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은 “(청와대는) 은폐 조작사건을 개인행위로 발표하고, 구두경고 했다고 밝혔다”고 지적하고, “어떻게 개인행위가 될 수 있는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구차한 변명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청와대는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경찰청에 문건을 보내 '용산참사'와 군포 연쇄살인사건을 연계해 여론몰이를 하라고 유도했다는 주장과 관련, 지난 12일 “공식적으로 그런 문건을 내린 바 없다”고 해명했다.

투데이코리아 전웅건 기자 k2prm@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