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1일(목) 오전 11시, 대학본부 3층 대회의실

[부산=김은아기자] 세계적 동력 및 에너지시스템 업체인 영국 롤스-로이스 그룹의 리차드 J 파커(Richard J Parker, 이하 '릭 파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부산대학교에서 명예공학박사학위를 받는다.

부산대학교는 6월 11일 오전 11시 대학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롤스-로이스 사업부 전반에 걸친 연구기술 프로그램 지도 및 코디네이션을 책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산대학교와의 협력 증진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릭 파커 CTO의 업적을 인정해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한다.

릭 파커 CTO는 부산을 포함한 동남권의 경제 발전은 물론 우리나라 전체의 산업 발전에 기여했으며, 특히 부산대학교가 동력 및 에너지시스템 분야에서 막강한 연구역량을 갖추고 국제 경쟁력을 지닌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성원을 아끼지 않는 등 국제 산학협력의 새 장을 열어 왔다.

롤스-로이스사는 1906년에 설립되어 민간항공 분야에서 600개 이상의 항공사, 국방 분야에 세계 103개국, 에너지 분야에 120개국에 제품을 공급하고 해양 분야에서는 30,000척 이상의 선박에 장비를 공급하는 등 광범위한 고객기반을 가진 세계 최고기업이다.

한국에서 40년 이상 활동해 오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육・해・공군에서 운용 중인 300대 이상의 항공기에 500대 이상의 엔진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약 100여명의 직원을 둔 부산 소재 해양장비공장을 통해 한국・일본 조선업체에 핵심 제품을 공급하는 한편 국내 주요 조선업체에 가스 터빈을 공급하는 등 세계적인 정유・가스・발전 업체에 핵심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릭 파커 CTO는 지난 2005년 이후 아시아 최초의 부산대–롤스로이스 대학연구소(UTC) 설립, NURI사업・BK21사업 등 주요 국책사업의 선정과 이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국내에서는 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모범적인 국제산학협력 모델을 구축해 2008년 11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한영과학기술공동위원회(장관급정례회담)에서 양국 정부로부터 모범적인 국제협력사례로 인정받기도 했다.

또한, 부산대학교 학생들에 대한 롤스-로이스 본사 장기 인턴십 제공, 차세대열교환기센터 유치, 국제협력사업(GPP) 유치 등 장기 대형과제 유치, 교육과학기술부 Global Partnership Program・지식경제부 지역기반혁신구축사업・BK21사업・NURI사업・동남권 선도산업 인재육성사업 등 정부 연구사업 유치와 선정에도 많은 기여를 했다.

릭 파커 CTO는 영국왕립공학아카데미(FREng), 영국왕립항공협회(FRAeS), 영국기계학회(FIMechE) 회원으로, 롤스-로이스 복합재 세라믹스 부문 최고책임자, 압축기 엔지니어링 부문 최고책임자, 압축기 계통 관리이사, 민항 항공우주사업 엔지니어링 기술부문 이사 등을 거쳐 현재 롤스-로이스 그룹 CTO(최고기술책임자)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