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4번째 영국 프리미어 리거 올라..포항 공식발표

[투데이코리아]이동국(28)이 마침내 한국 선수로는 네번째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거가 됐다.

포항 스틸러스는 23일 "구단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진출을 희망해 온 이동국의 미들즈브러 이적에 대승적인 차원에서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현식 포항 사장은 " 이동국을 이적료 없이 보내되 계약이 끝나면 포항으로 복귀한다는 큰 원칙에 양 구단이 서로 양해 했다"고 밝히고" 이날 최종합의해 이동국이 미들즈버러에 이적하게 됐다"고 말했다.

즉 무상으로 이적하되 국내로 돌아올 때는 반드시 포항으로 온다는 조건이 붙은 셈이다.

애초 포항은 최소 150만 유로(약 18억 원)의 이적료를 제시한 반면 미들즈브러는 계약 기간이 두 달 밖에 남지 않은 점을 들어 이같은 금액에는 난색을 표시해 협상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동국의 해외 진출을 적극 돕겠다고 약속한 포항이 한 발 양보하면서 협상이 타결된 것이다.

대신 포항은 이동국이 미들즈브러에서 다른 팀으로 옮길 경우 발생하는 이적료는 두 구단이 50%씩 나눠 갖는 방안에 합의 했다. 목전의 금전적 손실을 향후 이적료를 통해 보전받기 위한 장치로 볼 수 있다.

이동국의 미들즈브러 입단 확정으로 한국 축구는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이영표(토트넘 홋스퍼), 설기현(레딩FC)에 이어 프리미어리거 4명을 배출하게 됐다.

지난 2001년 1월 독일 분데스리가의 베르더 브레멘에 6개월 임대된 뒤 부상 등으로 이렇다할 활약을 보이지 못한 이동국은 6년 만에 다시 해외진출에 성공해 꿈에 그리던 빅리그에 입성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