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적 이념 적용한 도시”

[투데이코리아=이광효 기자]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정치권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이 세종시 원안에 대해 사회주의 이념 공세까지 하고 나섰다.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은 지난 3일 국회에서 친이명박계 의원 모임인 '함께 내일로' 회원들과 가진 조찬간담회에서 “도시전문가들에 따르면 세종시 도시개념은 도시중심이 없는 민주도시를 지향하는데, 이런 도시는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사회주의적 이념을 적용한 도시라고 하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은 “신뢰라는 것은 올바른 결과가 나온다는 전제 하에 해야 하는데 저런 것 (세종시 원안)을 갖고 신뢰를 말하는 것은 지도자나 국가를 운영하는 사람의 태도로는 잘못된 것”이라며 “균형발전을 위해 정부 부처를 분산해야 한다면 진짜 낙후된 강원도, 경기북부, 전남 등으로 옮겨야 한다”며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를 비판했다.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은 “세종시 원안은 그 자체가 수도 분할로 50년, 100년 뒤에 망할 수도 있다”는 극단적인 말을 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친박계에 속하는 한나라당 현기환 의원은 지난 3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우리 사회의 주요 의제에 대해 해결책을 얘기하는 정치지도자에게 '세종시 원안을 갖고 신뢰를 말하는 것은 지도자라든지, 국가를 운영하는 사람의 태도로 잘못된 것'이라고 폄하하는 것은 공무원이 가져야 할 자세가 아니며 국회를 무시하고 나아가 정치권 전체를 업신여기는 오만한 태도”라며 “정부정책을 검토해 법제화하고 예산을 확정하는 것은 입법부, 즉 국회의 고유한 권한”이라고 맞받아쳤다.

현기환 의원은 “불과 5년 전에 여·야와 국민적 합의를 거쳐 제정된 법과 우리 사회의 주요 의제를 무시하고 자신의 생각만이 옳다고 일방적이고 밀어붙이는 자세는 전체주의 시대에나 가능했던 퇴행적인 것”이라며 “노무현 정권 당시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하 행복도시법)'의 제정에 직·간접적으로 간여했었던 공무원이 정권이 바뀌었다고 수정안을 밀어붙이는 해바라기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참고로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은 지난 2004년에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비서관으로 근무했고 지난 2005년에 재정경제부 제2차관으로 근무했다.

행복도시법은 지난 2005년 3월에 제정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