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투데이코리아=이광효 기자] 이명박 정부 출범 2주년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이명박 정부 2년 동안의 가장 중요한 성과는 국민적 자신감의 회복이라고 말했다.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은 22일 “이명박 정부의 2년 성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다', '하면 된다'는 국민적 자신감을 되찾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박정희 전 대통령 이후 거의 30여년 만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성과로 평가받아야 한다는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낳은 결실”이라며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국가 중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경제위기를 탈출하고, 글로벌 거버넌스의 새로운 중심체인 G20 정상회담을 유치한 것은 국민적 자신감을 다지는 데 크게 뒷받침했다”고 강조했다.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은 “또 UAE 원전 건설을 수주하고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기적 같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며 “역대 정권은 3년차에 접어들면서 대형 부정·비리 스캔들에 휘말린 경우가 많았지만 이명박 정부는 그런 게 없다”고 말했다.

이 홍보수석비서관은 “노·사 관계와 남·북 문제도 철저한 원칙에 입각해 흔들림 없는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신뢰를 얻었다”며 “결론적으로 지난 2년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 시기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수석은 “다만 한국 정치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점은 대단히 아쉽다”며 “이제 남은 과제는 내부지향적인 한국 정치의 후진성을 극복하고 선진국 수준으로 정치 업그레이드를 달성해 내는 것이다. 토론과 합의, 상식과 절차적 민주주의가 존중받을 때 대한민국은 당당한 선진국으로 비로소 거듭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