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 입학사정관 6名 여전히 비정규직으로 구성

▲충남대와 충북대가 작년 국감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 시정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도마 위에 올랐다. 한나라당 교과위 소속 배은희 의원(사진 中)이 12일, 이에 대해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충남대와 충북대가 작년 국정감사를 통해 지적 받았던 사항에 대해 1년이 지나 이번 국감 기간이 되도록 전혀 개선하지 않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배은희 의원이 충남대학교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충남대학교의 전임 입학사정관은 작년에 국정감사에서 지적받은 상태에서 전혀 개선된 바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우선 충남대학교 전임사정관은 총 6명으로, '09년 국정감사 당시와 똑같은 규모이다. 작년 국감에서 충남대학교는 이들 6명의 전임사정관이 전원 비정규직임을 지적 받았으나 지금도 여전히 6명의 전임사정관은 모두가 비정규직에 머물러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전임사정관의 전문성 부족도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09년 국감 이후 각각 1명씩이던 학사출신 사정관을 교체했을 뿐, 기존에 강사나 연구직으로 근무하던 인력을 배치한 점은 변한 게 없다.

전임사정관의 낮은 연령대 또한 지적 받았으나 작년과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 의원은 "이처럼 전임사정관이 개선된 바가 없으니 전형 자체의 질도 개선을 기대하기 힘들다"면서 이미 올 4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실시한 연차평가에서 충남대와 충북대는 각각 전체 7개, 5개의 전형종목 중 1개씩만을 제외한 6개와 4개가 '입학사정관의 역할이 다소 미흡하여 현장점검에서 전형개선을 요구한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는 전임사정관이 단순히 서류심사를 담당하고 면접은 대부분 교수로 이루어진 위촉사정관이 담당하는 전형 운영방식이 원인이 근본적인 문제 원인이다.

이어 배 의원은 충남대가 '기숙사 식당에서 1일 3식을 의무적으로 강요'한 점에 대해 "올해 국감을 앞두고 제출한 자료를 확인한 결과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면서 "국회의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을 상습적으로 무시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배 의원은 “국정감사는 기관의 운영을 점검하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개선을 요구하는 활동임에도 지적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것은 국정감사라는 제도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이다”라면서, 해당 기관에 정부 차원의 강력한 제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