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X의 모든것]③다이렉트X 10, 어떤 변화 가져올까

현재 다이렉트X 10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는 G80 계열의 프로세서를 탑재한 엔비디아의 지포스 8 시리즈 뿐이다.

XBOX360에 내장된 ATi의 그래픽 칩셋도 다이렉트X 10의 기능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아직 데스크톱용 그래픽 카드는 발표된 바 없다. 조만간에 발표될 ATi의 RV610과 RV630 계열 프로세서가 다이렉트X 10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엔비디아와 ATi 모두 다이렉트X 10을 지원하는 내장형 그래픽 칩셋에 대한 로드맵은 아직 발표한 바 없고, 인텔도 다이렉트X 10을 지원하는 그래픽 칩셋에 대한 이렇다할 이야기를 꺼내지 않고 있다. 그러나 현재 다이렉트X 10과 윈도우 비스타가 하드웨어 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므로, 조만간에 이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임은 분명하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8 시리즈에는 통합 셰이딩 아키텍처가 내장되어 전반적인 3D 렌더링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다이렉트X 10에 포함된 셰이더 모델 4.0는 이 통합 셰이딩 아키텍처의 성능을 100% 살리도록 제작되어 있으므로 궁합이 잘 맞는 셈이다.

하지만 다이렉트X 10을 지원하는 모든 그래픽 카드가 통합 셰이딩 아키텍처를 써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다이렉트X 10의 하드웨어 제한은 상당히 엄격한 편이지만, 이 부분까지는 제한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합 셰이딩 아키텍처를 지원하지 않는 그래픽 카드는 다이렉트X 10과 셰이더 모델 4.0의 성능을 제대로 살리지 못할 것임이 분명하므로, 앞으로 출시될 그래픽 카드에는 대부분 이 기능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이렉트X 10에 대한 궁금증 몇 가지

Q) 다이렉트X 10은 윈도우 비스타에서만 돌아간다는데, 사실인가?

A) 사실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비스타 이하의 버전에 다이렉트X 10을 적용할 생각이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밝힌 바 있다. 항간에 다이렉트X 9.0L이 윈도우 비스타용으로 출시될 것이라던가, 다이렉트X 9.0EX 버전이 다이렉트X 10과 호환될 것이라는 루머가 떠돌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는 윈도우 비스타의 그래픽 처리 API의 구조가 윈도우 XP의 것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다음 그림을 참조하기 바란다.

▲ 윈도우 XP의 그래픽 API

▲ 윈도우 비스타의 그래픽 API

Q) 다이렉트X 10은 다이렉트X 9.0과 호환이 안 된다던데?

A) 그렇지 않다. 윈도우 비스타에는 다이렉트X 9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다이렉트X 9.0EX(또는 다이렉트X 9.0L)이 내장되어 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몇 가지 명령어가 다른 명령어로 교체되었기 때문에 호환이 안 된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속도가 아주 조금 느려지는 것 외에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사실 개발자 입장에서도 표준안을 지켜준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부분이다.

Q) XBOX360도 다이렉트X 10을 쓴다는데?
A) 엄밀히 말하면,
XBOX360은 다이렉트X 10을 쓰는 게 아니라 다이렉트X 9.0.L과 D3D 10을 쓰는 것이다. D3D 10은 다이렉트X 10의 일부이므로 그래픽적인 측면에서는 호환이 되지만, 그 외의 다른 다이렉트X의 부분들은 버전이 다르므로 100% 호환된다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그래픽적인 측면이 동일하므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음만 먹는다면 XBOX360과 PC에서 동일한 게임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구동하는 것도 어려운 일은 아니다. XBOX360용 게임들은 앞으로 PC용으로 컨버전되어 출시될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한 번 기대해보는 것도 좋겠다.

Q) 다이렉트X 10을 지원하는 AGP용 그래픽 카드는 없나?
A) PC 관련 기사를 다루는 영국의 미디어인 'The Inquirer'지에 따르면, G84 프로세서를 탑재한 엔비디아의 지포스 8600 그래픽 카드가 지포스 7600GS에 이어 AGP 슬롯을 지원하게 될 예정이라 한다. 이 그래픽 카드는 20만원 아래의 가격으로 금년 4월 중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