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FAO 회원국, 국제기구, 학계 등 전문가 250여명 참가

▲ ‘2018 FAO 어업권 회의’가 10~14일 국내에서 열린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해양수산부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함께 10~14일 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2018 FAO 어업권 회의’를 개최한다.
FAO 어업권 회의는 지난 2016년 우리나라가 어업권 표준화를 위해 FAO 측에 제안한 회의로 작년에 공동개최가 확정됐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 회의에는 해수부와 공동 주최기관인 FAO 및 회원국, 국제기구, 학계 등에서 전문가 250여명이 참석해 세계 어업권 정책을 논의한다.

어업권은 수산자원에 대한 어업인의 접근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법령 등 제도뿐만 아니라 관습적으로 부여되는 권리까지를 아우르는 개념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구체적으로 △관습적으로 허용된 어업권과 원주민들의 어업권 △접근이 개방된 어업과 제한된 어업(인허가·어획량할당제 등) △연안지역에서의 어업권 다목적 이용 △어업권의 사회적 측면 등 어업권 전반에 관해 중점적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해수부는 회의에서 40개국 이상의 어업권 사례를 논의해 보편적 어업권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향후 식량문제, 빈곤 해결, 지속가능한 수산업 영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FAO는 어업권 사례연구, 지침 마련 등을 위해 앞으로도 회의를 정기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해수부는 어업권 회의와 함께 ‘제2회 세계수산대학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에서는 세계수산대학 설립 이후 FAO 회원국, 국제기구, 대학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강인구 해수부 국제협력총괄과장은 “이번 회의는 우리나라 어업권제도를 국제사회에 적극 알리는 한편 국제기준 마련 시 우리나라 기준이 기초가 될 수 있도록 만들 기회”라며 “이번 회의 개최 이후에도 어업권 선도국가로서 국제적 지위 확보를 위해 FAO와 지속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