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러시아, 몽골과 동북아 지역 농업협력 방안 논의
K-스마트팜 소개 후 신규 프로젝트 제안할 계획

▲ 국내 스마트팜 스타트업 컨테이너 수직농장. 사진제공=뉴시스
▲ 국내 스마트팜 스타트업 컨테이너 수직농장.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한지은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동북아 지역 한‧중‧러‧몽 다자간 협의체인 광역두만개발계획(GTI: Greater Tumen Initiative) 제5차 농업위원회를 8일 영상 회의로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지난 ’16년 창립총회에 이어 두 번째로 한국이 의장국을 맡아 회의를 진행하게 된다.

그간 GTI 농업위원회에선 한‧중‧러‧몽 정부 대표가 역내 농업협력 현황 및 계획을 전반적으로 논의해왔다. 이번 위원회에선 스마트농업에 초점을 맞추어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K-스마트팜 기술 현황과 정책 방향 등을 소개하고 동북아 지역 스마트농업 현황 분석 및 발전방안 제시를 위한 신규 프로젝트를 제안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회의에선 기존의 2016-2020 농업협력 전략활동계획을 갱신하기 위한 절차 및 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세계적 유행으로 어느 때보다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강조된 상황을 고려해 역내 식량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제안하기로 결정했다.

GTI 사무국은 19년도 운영성과 및 20년도 활동계획을 설명하고, 향후 초국경 동식물질병 공동 대응, 전문기관 간의 지식 공유 역량 제고 등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이상만 국제협력국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 정부가 동북아 국가와의 연대를 통한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있다고 밝히고 동북아 지역의 지속가능한 농업발전과 식량안보를 위한 GTI 농업위원회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농업위원회에서는 농업생산성 향상, 초국경 동식물질병 통제, 과학기술 교류 등의 목표에 대한 성과 가시화를 위한 회원국 간 협의가 진전될 것으로 전망됐다.

농식품부는 광역두만지역에서의 농업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키워드

#농식품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