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분야 기술수준 84.6% 향상 목표

▲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투데이코리아=한지은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제8회 바이오특별위원회에서 ‘스마트농수산업 확산을 위한 그린바이오 연구개발 투자효율화 전략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농수산업 분야의 첨단화가 가속화되면서 각 부처별 지원체계를 넘어 IT 등 타 분야의 발전된 첨단기술을 보다 적극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융복합 연구개발 지원체계의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전략 수립 이유를 밝혔다.
 
농업분야 기술수준을 선진국 대비 80.0%(2018년)에서 84.6%(2024년)까지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통해 농수산업 부가가치를 34조5000억(2018년)에서 35조5000억(2024년)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전략은 핵심기술 개발 및 소재ㆍ부품ㆍ장비 국산화, 다부처 협업 융복합 연구기반 확충, 전주기 데이터 선순환체계 마련의 3대 전략을 설정했다.
 
우선 시설농업 지능화(시설 스마트팜) 분야는 2021년 착수 예정인 스마트팜 다부처 사업을 중심으로 추진되며, 영농 의사결정 지능화, 핵심 농작업 기계·로봇화, 에너지·자원 최적화를 위한 융합·원천기술 확보 및 실증 등에 투자할 예정이다.
 
경작지 생산 첨단화(노지 스마트팜) 분야는 대형 농작업기계 중심의 자동화·규모화 위주의 연구에서 시설 농업에 비해 미흡한 데이터 수집·활용체계 구축과 함께, 이를 활용한 지능형 농기계, 로봇 등 차세대 핵심기술 확보에 다부처 역량을 결집한 신규 예타사업을 추진한다.
 
수산업 첨단화 분야는 데이터 기반의 양식 전주기 복합문제 해결능력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차세대 양식시스템 개발 및 수산업기자재 혁신에 투자하며, 고위험·노동 집약 분야를 대체할 수 있는 작업·시설관리 로봇, 주요 센서·제어기 등의 핵심기술 확보를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또 유통·물류 고도화 분야는 선별·이송·적재 등 노동력 중심의 산업 구조를 지능화·자동화 하고, 소비자 요구 다양화 등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한 新유통체계 구축에 투자할 계획이다. 로봇·ICT 등 첨단 융복합 기술이 접목된 물류·운송 스마트화, 지능형 품질관리 및 이력 추적(블록체인 등) 기술이 접목된 안심 생산·소비 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부처간 분절적 연구개발 추진체계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고, ICT 등 타 분야 첨단기술 접목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부처간 융복합 연구사업 발굴 및 현장 연계·활용을 위한 과제 추진 등 실질적 협력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육종 정보가 생산과 소비로, 유통·소비 정보가 생산량 조절 및 맞춤형 품종 개발로 이어지는 ‘전주기 데이터 순환체계’를 구축해 스마트농수산업 가치사슬 내의 연계성 강화를 통한 기술 혁신 촉진을 지원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세계 각국은 농수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인식하고, 인공지능·빅데이터·로봇 기술 등이 접목된 융복합 산업화를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하고, ‘스마트팜 등 첨단기술로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고 있는 우리 농수산업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로 충실하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바이오특별위원회에서 의결된 투자효율화 전략의 실행력 확보를 위해 2022년도 정부 연구개발 투자방향에 반영하고, 2022년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배분·조정 시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