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 차관회의 개최
민주노총, 오는 20일 대규모 총파업 예고
정부, "방역수칙 위반 시 엄정 대처할 것"

▲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사진=뉴시스
▲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박수연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연맹(이하 민주노총)이 오는 20일 대규모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가 이에 대한 관계 부처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14일 오전 9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관계부처(고용노동부, 교육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등) 차관회의를 주재해 민주노총 총파업 관련 부처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민주노총이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총파업 강행 의지를 표명함에 따라 관련 쟁점 및 산업별 파급효과 등을 사전 점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개최됐다.
 
구 국무조정실장은 이번 회의에서 총파업으로 인해 국민 생활에 일시적으로 불편을 줄 수 있는 교육·물류 서비스 분야 등의 대처방안을 점검했다고 전했다. 특히 급식·돌봄·특수교육 등 취약부문에 대한 사전대응책을 마련해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격히 재확산 되는 일이 없도록 방역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받던 국민들께서 오랜 인내의 시간을 지나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중대한 시기에 대규모 집회가 진행되면 매일 200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 코로나 재확산이 매우 우려된다”며 “미래지향적인 노사·노정관계 형성을 위해 민주노총이 대승적 결단을 내려 집회를 자제하고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공무원·교원의 노동기본권은 보장하되 복무규정 및 방역수칙 위반 등 위법한 집단행동에 대해서 엄정 대처할 것”을 강조하며 “민원실 등 소속 공무원이 근무시간을 준수해 대국민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가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공무원의 점심시간 보장을 위해 낮 12시부터 1시까지 점심시간 휴무제를 도입하자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정부와 자치단체, 단체교섭 등 대화를 통해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