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文·與가 尹 공격, 범죄 처벌이 정치보복인가”
청와대 “文 대통령 강력한 분노, 윤석열에 사과 요구”
우상호 “윤석열, 사과할 때까지 항의하고 규탄하겠다”
이준석 “대선과정에서 통상적인 일인데 뭘 그리 발끈”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문재인 정권을 ‘적폐청산 수사 대상’으로 삼는 듯한 발언이 언론 인터뷰에 실리자 여당은 물론 청와대와 문 대통령까지 직접 등판해 윤 후보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역대 대선 과정에서 이례적인 상황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적폐청산을 1호 공약으로 내건 문재인 대통령이 적폐 청산이라는 용어에 이렇게 민감한 것에 대해 참으로 생경하고 의아하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범죄를 저질렀으면 법에 따라 처리하는 게 법치주의인데, 이게 어떻게 ‘정치보복’이라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민주당이 합작해 제1야당 대선 후보를 공격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이 같은 지적은 지난 10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중앙일보 인터뷰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 정권을 적폐 청산 수사 대상’으로 언급하자 문 대통령과 청와대, 여당이 윤 후보를 강하게 지탄하며 사과를 요구한데 따른 것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에 대답해야 한다”며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메시지는 문 대통령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그동안 대선을 앞두고 공직자의 ‘선거 중립’을 강조하던 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수위 높은 발언을 한 것은 윤 후보의 발언이 ‘수위’를 넘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11월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11월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의 이례적 분노 표출이 일자 여당도 가세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본부장은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윤 후보가) 사과할 때까지 저희는 항의하고 규탄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같은 날 우 본부장의 발언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하면서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청와대가 대선 과정에서 통상적인 이야기에 극대노 하고, 발끈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권심판 여론은 더 강해질 것”이라면서 “도대체 본인들이 급발진 해놓고 수습이 안 되니 윤 후보에게 ‘사과해줘’라고 매달리는 이유는 무엇이냐”고 맞받았다.
 
대선에 앞서 대통령까지 대선 정국의 격랑 속에 뛰어든 형국을 보이자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민주당이 합작해 제1야당 대선 후보를 공격하고 있다”며 “정말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불법 선거 개입”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불법 부정이 있으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처벌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30년지기 친구를 울산시장에 당선시키기 위해 청와대와 경찰이 현역 시장에게 없는 혐의를 씌우고 기획 압수수색을 하며 선거에 개입한 울산시장 선거 공작 사건을 그냥 덮어야 하나”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가 언급한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은 청와대가 지방선거 직전인 2018년 1월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에 대한 이른바 ‘하명 수사’를 울산경찰청에 지시하고 송철호 민주당 울산시장 후보의 공약 수립 등을 지원했다는 내용이다.
 
최근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당시 수사첩보가 청와대에서 하달됐다는 경찰관의 증언까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이 사건으로 송철호 울산시장과 이진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 등 총 15명을 기소한 상태다.
 
이와 관련 사건 당사자인 김 원내대표는 “이 사건 재판에서 김기현 관련 수사 첩보는 청와대에서 하달된 것으로 알고 있는 울산경찰청 수사팀장의 증언이 나왔다고 한다”며 “문 대통령은 책임은 없다는 것으로 (사건을) 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