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03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 제103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투데이코리아=오창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제103주년 3·1절을 맞아 일본에 역사를 직시하고 겸허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도 일본을 ‘가까운 이웃’으로 규정하며, 향후 한·일 관계 개선 및 미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서울 서대문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은 일본을 향해 “일본이 선진국으로서 리더십을 가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 겸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제 강점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나 강제 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해 양국이 해법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일본이 역사에 대해 제대로 인정하거나 반성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때 불행했던 과거’로 인해 때때로 덧나는 이웃 나라 국민의 상처를 공감할 수 있을 때 일본은 신뢰받는 나라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한·일 양국의 협력은 미래 세대를 위한 현 세대의 책무다”며 관계 개선 및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선조들은 3·1 독립 운동 선언에서 ‘묵은 원한’과 ‘일시적 감정’을 극복하고 동양의 평화를 위해 함께하자고 일본에 제안했다”며 “지금 우리의 마음도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은 지금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를 딛고 미래를 향해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고 부연했다.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남북 대화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대화가 끊기면서 우리의 평화가 취약해진 것이 사실이다”며 “우리가 더 강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한반도의 평화인 만큼 이를 지속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전쟁의 먹구름 속에서 평창 동계 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만들고자 꿈꿨던 것처럼 우리가 의지를 잃지 않는다면 대화와 외교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반드시 이룰 수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힘으로 패권을 차지하려는 자국 중심주의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며 “신냉전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강대국 중심의 국제 질서에 휘둘리지 않고 우리의 역사를 우리가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며 “우리는 3·1 독립 운동의 정신에서 큰 교훈을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와 기후 위기, 그리고 공급망 위기와 새로운 경제 질서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임기가 다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