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중부발전 본사
▲ 한국중부발전 본사
투데이코리아=김영길 기자 |  세계 최고 수준의 발전소 건설과 운영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책임져온 한국중부발전(주)은 전세계가 당면한 글로벌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에너지 정책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안전과 환경중심의 주력사업을 내실화하고, 저탄소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을 추진하며 이를 위한 내부 경영 혁신을 통해 국민신뢰를 얻기 위한 전략 경영체계를 개선했다.
 
중부발전은 ‘친환경으로 미래를 여는 에너지 전문기업’이라는 새로운 경영전략 「비전2040」을 수립하여 친환경에너지 전환 실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고, △ 안전·환경 중심의 주력사업 최적화, △ 저탄소 미래에너지 선도, △ 지속가능 경영혁신체계 강화, △ 공공가치 기반 국민신뢰 제고를 목표로 힘찬 도전을 시작했다.
 
중부발전은 신규 비전과 전략체계를 수립하면서 내부 구성원 간 가치관 공유를 위해 안전환경, 미래성장, 혁신소통, 국민신뢰의 4가지 핵심가치를 선정하고, 비전달성을 위해 2040년까지 8대 경영목표를 신규로 설정했다. 또한 중부발전 고유 전략체계인 K-ESG전략체계를 새롭게 KOMIPO-4UP 전략체계로 변경하여 실행력을 강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화력발전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발전산업을 이끌어온 중부발전은 그간의 저력을 밑거름삼아 지속적인 내부혁신을 통한 과감한 체질개선으로 한단계 도약할 예정이다.
 
「Build-UP」 기존사업 내실화를 통한 에너지전환 기반 마련

안전·환경 중심의 주력사업 최적화를 위해 △ 안전관리체계의 지속적 개선으로 핵심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 품질경영과 인력양성으로 발전설비 고장을 예방하여 설비신뢰도를 향상하는 한편, △ 중장기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강구하여, △ 환경설비 투자 및 저유황탄 확대 등 친환경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Grow-UP」 에너지 전문회사로서 다양한 분야 신규사업 추진

저탄소 미래에너지 선도를 위해 △대규모 블루수소 생산플랜트를 시작으로 수소 전 과정 진출을 통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신재생 중심 해외사업 확대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한편, △태양광, 풍력 등 전통 신재생사업 내실화 및 VPP 해상풍력 등 신규사업 기회를 확대하며, △디지털 전환 및 융합기술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무탄소 전환을 위한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Change-UP」 혁신을 통한 경영효율화 및 내부역량 강화

지속가능한 경영혁신체계 강화를 위해 △ESG경영 고도화를 통한 지속가능경영 기반을 마련하고, △재정건전화계획의 철저한 이행 및 수익성강화를 통한 신규투자여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조직의 유연성 확보 및 역량중심의 인사운영을 통한 인력 효율성을 향상하며, △근로환경개선 및 소통문화 구축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변화관리 체계를 구축을 통해 경영 혁신을 이룰 예정이다.
 
「Value-UP」 사회적 가치 창출과 투명경영으로 국민신뢰 확보

공공가치 기반 국민신뢰 제고를 위해 △공공-민간 성장기반 마련 및 규제개선을 통한 기업활력 제고로 신성장 모멘텀을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으로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지속 추진하며, △윤리 및 인권경영 지속과 사전 위험 식별 통제를 통해 대내외 청렴 이미지를 제고하고, △근로자 경영참여와 경영정보 공개를 통한 국민 신뢰 확보와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민간협업을 확산을 통해 국민신뢰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2년에 쉽지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도 정부경영평가 A등급, 청렴도평가 7년 연속 우수등급, 동반성장평가 7년 연속 최우수등급 달성으로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왔다.
 
새로운 비전을 통해 누구나 안전한 사업장 구현을 기본으로 무탄소 전원개발, 디지털 전환, ESG경영 고도화, 탄소중립 실현 등 중량감 있는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시한번 중부발전만의 DNA를 발현하여 새로운 발전과 성장 모멘텀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