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5일(현지시간) 백악관 관저를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와 선물 교환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5일(현지시간) 백악관 관저를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와 선물 교환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국빈 방미 이틀째 조 바이든 대통령 부부와 친교의 시간을 보낸 가운데 양국 정상은 야구에 대한 취미를 공유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25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 부부는 늦은 오후 백악관 관저에서 윤 대통령 부부를 맞이한 뒤 내부 공간을 직접 안내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백악관 응접실에 해당하는 블루룸에서 방명록과 동맹 70주년 사진집에 서명했다. 이후 바이든 대통령 부부와 함께 워싱턴 전경이 내려다보이는 발코니에서 야경을 감상했다.

양국 정상 부부는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인적·문화적 교류와 국정 철학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국빈 방문을 환영한다”면서 “국빈으로 오신 귀한 손님을 소중한 공간에 초청하게 돼 기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서로에 대해 더 많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돼 기쁘다”고 환대했다.

윤 대통령은 환대에 사의를 표하며 “오늘 한미 정상 두 부부가 반려견·반려묘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는 것을 포함해 많은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돼 더 친밀감을 느낀다”고 화답했다.

이어 “나중에 바이든 대통령 부부가 함께 방한하면 (한남동) 관저에 초청하고 싶다”고 말하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미 정상 부부는 선물도 교환했다. 바이든 대통령 부부는 소형 탁자와 화병, 목걸이 등을 선물했다. 

백악관은 별도 발표 자료에서 이 소형 탁자에 대해 한국 전통 소반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이어 마호가니 나무에 역사가 오래된 백악관 나무로 무늬를 새겼다고 설명했다.

탁자에는 국빈 방문을 기념하는 황동 명판을 올릴 예정이다. 또 한국계 미국인 예술가가 종이로 만든 무궁화와 장미꽃을 담은 화병도 탁자에 올릴 계획이다.

한편, 이날 친교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야구 애호가인 윤 대통령을 위해 프로야구 선수가 쓰던 배트와 야구 글로브, 야구공으로 구성된 빈티지 야구 수집품도 선물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과거 상원의원을 그만둘 무렵, 민주당과 공화당의 야구 경기에서 공화당 투수의 공을 받아 쳐 368피트(약 112m)를 날렸다는 경험담도 꺼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손자·손녀는 할아버지가 무슨 정치를 했는지는 모르지만, 이 타구 하나로 ‘멋진 사람’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질 바이든 여사는 김건희 여사에게 한국계 미국인이 디자인한 파란 사파이어 3개가 박힌 목걸이를 선물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달항아리와 족두리, 은주전자 등을 선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