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동성애퀴어축제 서울광장 승인 반대 기자회견’에서 이용희 교수가 퀴어축제에서 판매한 '음란물'들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 3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동성애퀴어축제 서울광장 승인 반대 기자회견’에서 이용희 교수가 퀴어축제에서 판매한 '음란물'들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를 비롯한 1200개의 시민단체가 유해 음란물 판매·전시와 동성애퀴어축제의 서울광장 개최를 규탄하고 나섰다.

3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동성애퀴어축제 서울광장 승인 반대 기자회견’을 통해 이들 단체는 성명을 내고 “동성애퀴어축제는 서울광장의 ‘사용제한 행사’ 요건에 저촉되는 행사”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서울광장의 ‘사용제한 행사 요건’ 중 ‘지나친 소음 발생으로 민원이 발생할 것이 예상되는 행사’와 ‘특정 제품을 판매하거나 특정 브랜드 및 기업을 직·간접적으로 홍보 및 설명하는 영리적 행사’를 이유로 들며 개최 불허를 요구했다.

단체는 “지난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뽑은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 위원들이 동성애퀴어행사의 서울광장 사용 신청에 대해 조건을 붙인 유해 음란물 판매·전시 등은 퀴어행사 중에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며 “오히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이러한 조건부 설립 허가를 홈페이지를 통해 노골적으로 조롱했다”고 분노했다.

이들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언급하며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직 기간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가 퀴어행사 서울광장 사용을 계속 허용해 왔다”며 오 시장에게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들은 첫째로 해당 축제의 서울광장 개최 승인을 즉각 불허하라고 요청했다.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 운영위원들에게도 ‘2023 동성애퀴어축제’ 서울광장 사용신청을 불허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오는 6월 예정인 ‘2023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는 시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강행 의사를 밝혀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6월 22일부터 7월 9일까지 총 18일간 서울 도심과 온라인으로 퀴어축제를 열겠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서울퀴어퍼레이드 예정일인 7월 1일에 맞춰 서울광장 사용 신고를 완료했다. 이들은 서울광장의 잔디광장, 동편광장, 서편광장 사용을 모두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