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尹 정권 실정 덮으려는 얄팍한 술수”
韓 “누구도 金에 코인 사라고 한 적 없어”

▲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이태훈 기자 |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60억원대 코인 보유’ 사실이 언론에 보도된 것은 “‘한동훈 검찰’의 작품”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아무런 사실과 논리, 근거 없이 국가기관을 폄훼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지난 6일 낸 입장문에서 “구체적 사안은 알지 못하지만 김남국 의원 본인 설명만을 전제로 하더라도 누구도 김 의원에게 코인 이슈 관여하는 고위 공직자로서 거액의 코인을 사라고 한 적도 없고, 금융당국에 적발되라고 한 적도 없다”며 이같이 유감 표명했다.
 
김 의원은 앞서 페이스북에 “개인의 민감한 금융정보와 수사정보를 언론에 흘린 것은 윤석열 라인의 ‘한동훈 검찰’ 작품이라고 생각된다”며 “지금 윤석열 실정을 덮으려는 아주 얄팍한 술수”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정말 (60억 코인 보유에 있어) 문제가 있다고 의혹 제기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모든 것을 걸로 진실게임을 하자. 저는 제 정치생명과 전재산 모든 것을 다 걸겠다”며 “어디서 출처 불분명한 금원을 가져다 투자한 것인지, 가상화폐를 비밀 USB에 은닉한 것인지, 불법적인 투자가 있었는지 전부 다 확인해보자”고 했다.
 
이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김의겸 의원에게 ‘뭘 걸 것이냐’고 말한 것처럼 묻겠다. 의혹 제기하는 사람은 뭘 걸겠냐”고 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김 의원이 2022년 초 위믹스 코인 80여만개(매도시점 추정액 60억원 상당)를 보유했던 사실을 보도했다. 김 의원은 해당 코인 전량을 ‘가상화폐 실명제’ 시행 전인 지난해 2월 말부터 3월 초 사이에 인출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금융정보분석원(FIU)가 해당 거래를 ‘이상 거래’로 분류해 수사기관에 통보한 사실도 알려졌다. 이에 대해서 김 의원은 “실명제 시행일 이전에도 거래금액이 큰 거래 내역에 대해서는 자금 출처와 지갑의 소유자 증빙 등을 모두 제출하도록 되어있다”며 “FIU와 수사기관에서 거래소에 신고된 내역과 증빙자료들을 모두 확인했으면 아무 문제가 없는 거래라는 것을 알았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위믹스는 중견 게임 회사 위메이드가 발행한 코인으로, 한때 시가총액 3조원을 넘겼던 대표적인 한국산 가상자산(김치코인)이었으나 작년 12월 상장 폐지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