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밝힌 데 대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의견을 표했다”고 평가했다.

지난 8일 박 장관은 YTN ‘이브닝 뉴스’에 출연, 기시다 총리가 전날 한일정상회담 뒤 공동 회견에서 ‘혹독한 환경 속에서 일하게 된 많은 분들이 힘들고 슬픈 경험을 한 데 대해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전한 사실을 두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시다 총리의 해당 발언은) 상당히 의미 있는 언급”이라며 “일본이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받아들이는 포괄적 계승의 자세의 연장선상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오는 19~21일 일본 히로시마(廣島)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참석을 계기로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함께 참배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처음 있는 일”이라며 “따뜻한 마음의 표현, 진정성 있는 행동이 돋보였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일부에서 한일 정상의 원폭 희생자 위령비 공동 참배가 일본의 이른바 ‘피해자 코스프레’로서 이용될 수 있단 우려가 제기되는 데 대해선 “그렇지 않다”며 “(일본의) 진정한, 순수한 뜻으로 받아들이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박 장관은 한일 정상 간 합의에 따라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내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과 관련해 오는 23~24일 우리 시찰단을 파견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선 “여러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전체적으로 우리 국민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느냐 아니냐에 대해 우리 나름대로 판단해 일본과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는 국민 건강·안전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어떤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객관적·과학적·국제적인 기준에 맞춰야 한다. 현재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단에 한국 전문가도 들어가 있지만, 그와 별도로 한일 양자 간에 이 문제를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시찰단을 파견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장관은 ‘시찰이 아닌 검증을 해야 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는 “표현상 차이는 있을지 모르지만 실질적으로 우리 국민이 갖고 있는 우려·불안 등을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윤 대통령이 전날 회견에서 한미 ‘워싱턴 선언’과 관련해 ‘일본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한 질문에는 “윤 대통령이 일본에 ‘워싱턴 선언’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고, 일본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며 “앞으로 ‘워싱턴 선언’ 통한 (한미) 핵협의그룹(NCG)을 잘 정착시켜 운영하면서 일본과도 그런 협의를 진행해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만 박 장관은 “(한미 NCG는) 양국 간 협의를 통해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한미 간 운용을 원활하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