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T. (사진제공=뉴시스)
▲ KT.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시온 기자 | KT가 ‘지배구조 공백’ 해소를 위해 사외이사 선임 절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외이사 선임은 주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함과 동시에 외부 전문가를 통해 공정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KT는 지난 8일 ‘뉴 거버넌스 구축 테스크포스(이하 TF)’에서 사외이사 선임 절차 개선안을 마련하고 이사회 구성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번에 구성된 TF는 국내 주요 주주의 추천을 받아 외부 전문가 5명을 포함해 만들어졌다. TF는 8일부터 KT 주식을 6개월 이상 주식을 보유한 모든 주주에게 사외이사 예비후보 추천 권한을 부여한다고 밝혔다. 주주 공개 추천은 오는 16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선임 심사와 관련해 KT 관계자는 “특정 대주주가 없는 소유 분산 기업이라는 점을 고려해 다수의 주주 권익 보호차원에서 새로운 추천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는 6월 말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새 이사회가 신임 대표이사 후보자를 선출해 7월쯤 대표이사까지 선출할 수 있게 하겠다”고 전했다.

이는 당초 KT가 대표 선출 시점으로 예고한 8월보다 1개월 앞당겨진 시기다.

사외이사 선임 후보군 심사는 주주 추천 결과와 외부 전문기관의 추천을 더 해 예비 후보군을 구성하게 된다. 이때 주주 추천 인사를 최소 1명 이상 포함하기로 했다. 

이후 외부 전문기관이 추천하고 TF와 현 이사회 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선정한 5인의 외부 전문가 ‘인선자문단’이 사외이사 예비후보들의 전문성·독립성·공정성·충실성 등을 평가해 압축 후보군을 꾸린다.

이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2차 평가를 진행함으로 최종 사외이사 후보군이 선정될 예정이다.

또한 KT는 선임 심사 과정은 외부 전문가를 통해 공정하게 진행함과 동시에 후임 부재로 ‘사내이사직’을 유지 중인 구현모 전 대표의 참여는 배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KT는 “앞서 사임한 구 전 대표는 3월 말 주총을 끝으로 임기도 만료됐지만, '(후임) 대표이사가 없거나 정관상 정원을 갖추지 못한 경우 퇴임한 대표이사는 새로운 대표이사가 취임할 때까지 대표이사의 권리의무가 있다'는 상법에 따라 형식상 사내이사직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 전 대표는 실질적으로 퇴임했다. 기존에 사내이사 1인이 참여했던 사추위도 이번에는 100% 사외이사로 구성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