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3일(현지시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3일(현지시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일본 정부가 G7(주요 7개국) 히로시마 정상회의 마지막 날인 21일 한일과 한미일 정상회담을 각각 개최하는 방향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현지 언론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를 통해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한일관계 정상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을 구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일정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1일에 히로시마 평화공원 내에 있는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를 함께 방문해 참배할 예정이다.

한국원폭피해자협회는 한반도에서 일제 강제징용 등으로 일본으로 건너왔다가 1945년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에 피폭된 당시 조선인 피해자를 약 5만 명, 이 중 사망자를 약 3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지금까지 히로시마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한 적이 없으나 일본 총리 중에는 오부치 게이조(1937∼2000)가 1999년에 참배한 바 있다.

한편, 이날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G7 정상회의 기간에 한일, 미일 정상회담은 무엇도 결정되지 않았다”며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한미일 정상회담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불참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마쓰노 장관은 “북한의 도발 행위가 이어지고 지역 안보 환경이 한층 긴박해지는 상황에서 (북한에 대한) 억지력과 대처력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며 ‘G7 정상회의 기간에 한미일 정상회담을 열어 논의를 심화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부채 한도 상향 문제로 G7 정상회의에 불참할 수도 있다고 언급한 적이 있어 이후 열릴 한미일 정상회담에서의 어떤 방식으로 어떤 논의가 오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