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60억 원 규모의 가상자산(암호화폐)을 보유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의혹이 이어지는 가운데, 야당 내에서도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사퇴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지적했다.

12일 문재인 정부 시절 당과 정부, 청와대 등에 몸담았던 더불어민주당 청년 인사들은 “만약 지금 보도에서 나오는 내용이 전부 사실이라면 의원직 사퇴까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특히 이들은 김 의원의 해명이 계속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 이 같은 국민적 의혹이 커진 것이라며 첫 해명 단계에서부터 꼬였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자리한 문재인 정부 시절 민주당 인사들은 이동학 전 최고위원, 박성민 전 최고위원, 권지웅 전 비대위원, 정은혜 전 국회의원, 성치훈 전 청와대 행정관, 이인화 전 국토부장관 보좌관, 하헌기 전 청년대변인, 신상훈 전 경남도의원 등이다.

정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해 5월9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대상으로 열린 인사청문회 당시 가상화폐를 거래했던 것으로 추정됐다.

뿐만 아니라 김 의원이 지난해 11월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도중 코인을 거래한 정황도 포착됐다. 당시 회의에서는 이태원 참사 당일 경찰이 마약 수사에 집중하느라 사고에 대비하지 못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중심에 두고 민주당 의원들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이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외에도 올해 3월22일 열린 법사위 법안심사 소위원회 때 마저도 코인 매도 기록이 남아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이 얼추 수습되는 와중에 ‘코인 리스크’가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김 의원 코인 리스크에 대해 ‘굉장히 악성’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조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김의원이)국가 이익을 우선으로 하지도 않았고 직무를 성실히 이행한 것하고는 거리가 멀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주식 단타가 복싱이라면 코인은 UFC 정도 된다”며 “(코인은) 개장·폐장 시간도 없고 24시간 돌아가며 상하한가도 없고 호재·악재 구분도 잘 없다. 돈 놓고 돈 먹기 식 투전판”이라고 비교했다.

조 의원은 “그런데 거기에 10억 가까이를 묻었다면 이게 어떻게 되나 계속 보고 싶지 않겠나”라며 “(수익이) 막 올라가면 엔도르핀 돌아서 흥분될 것이고 떨어지면 걱정돼서 낙담이 될 것이다. 직무 수행이 제대로 될 리가 없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한편, 김 의원을 둘러싼 의혹들이 연일 추가적으로 확산되면서 민주당은 이번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1일 민주당은 국회에서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을 팀장으로 하고 경제 전문가인 이용우·홍성국 의원, 변호사 출신 김한규 의원 등이 참여한 진상조사단 첫 회의를 열었다.

특히 이날 김 수석사무부총장은 회의에 앞서 “지금까지 의문이 제기된 것을 조사할 것”이라며 “코인 계좌 거래 내역을 살펴보면 의문이 상당 부분 해소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조사단은 회의에서 김 의원에게 가상자산 및 계좌 거래 내역 등 자료 제출을 요청하고, 의혹이 제기된 부분부터 팩트체크를 진행하기로 했다.

김 수석사무부총장은 회의 후 조사 범위와 관련해 “전반적인 것을 살펴볼 것이지만, 이해 충돌 여부까지 살펴봐야 하는지에 대해선 이론이 있다”며 “(김남국 의원에게) 전체적인 자료를 요청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