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수입된 야바. 사진=광주지방검찰청
▲ 밀수입된 야바. 사진=광주지방검찰청
투데이코리아=박희영 기자 | 최근 신종 합성 마약인 ‘야바’가 농촌으로 확산하면서 외국인 근로자 등이 무더기로 검거됐다. 이와 유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마약 예방 교육을 강화하고, 지자체 등과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 7일 마약 밀수 사범 수사 결과를 통해 태국인 총책과 국내 판매책 48명과 투약자 33명을 구속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검거한 마약 구매자는 농·축산업에 종사하거나 일용직으로 일하는 태국인인 것으로 전해졌다. 총책은 캡슐형 건강기능식품으로 위장한 1억원 상당의 야바 1970정을 국제우편으로 들여왔고, 판매책들이 충남 서산, 경기 화성 등지로 유통했다.
 
이후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농업 분야에 종사하기 위해 입국하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마약 예방교육을 강화하겠다”며 13일 이같이 말했다.
 
농식품부 정책과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교육 대상은 국내에 입국하는 모든 고용허가 및 계절근로자”라며 “근로자들은 농협에서 영농·한국 적응 등 일괄적으로 교육을 받고, 지자체도 이를 실시 하고 있어 그때 마약 교육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도 인력수급 점검회의와 지방자치단체의 이통장협의회 등을 통해서도 외국인 근로자 마약 유통 관련 내용을 안내해 농가도 경각심을 갖도록 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업분야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마약예방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법무부, 경찰청 등 관계 기관, 지자체·농협 등과 긴밀히 협력해 농촌지역에 마약이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