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0~11일 전국적으로 우박이 내려 농가가 피해를 입었다. 사진=화천군
▲ 지난 10~11일 전국적으로 우박이 내려 농가가 피해를 입었다. 사진=화천군
투데이코리아=박희영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최근 우박으로 피해를 본 농가를 대상으로 복구 및 지원에 나섰다.
 
농식품부는 지난 10~11일 내린 우박으로 인해 12일 기준 경북, 충북 등 지역에 1185ha(약 358만평)의 피해가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경북이 534ha로 가장 큰 피해를 입었고, △충북 302ha △강원 258ha △전북 74ha △경기 15ha이 뒤를 이었다. 현재 지자체에서 각 집계 중이므로 규모 사례는 늘어날 수 있다.
 
이에 정부와 유관기관은 우박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 응급복구지원을 추진 중이다.
 
우선 농촌진흥청은 12부터 23일까지 식량작물, 채소, 과수, 축산, 특작 등 품목별 전문가를 구성해 긴급 병해충 방제, 과수 수세회복 및 이듬해 결실관리 등 안정생산 현장기술을 지원한다.
 
농협은 피해농업인에게 영양제, 살균제, 시설자재 등을 지원하고, 과수 적과, 피해작물 제거 등 응급복구에 필요한 일손돕기를 실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피해농가의 생계안정 및 영농재개를 위한 농약대, 대파대 등 피해복구비 지급에 나선다.
 
이 외에도 농식품부는 6월 말까지 복구계획을 확정해 지자체에 교부하고, 농가단위피해율 30% 이상인 농가는 대출 중인 농업정책자금에 대해 최대 2년의 상환연기와 이자감면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우박 피해로 상심이 큰 농업인을 위해 피해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복구비 및 보험금을 신속히 지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농식품부, 지자체, 농협 등 관계기관이 피해 복구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