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우유 상품이 진열돼 있다. 사진=뉴시스
▲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우유 상품이 진열돼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시온 기자 | 최근 우유를 비롯해 빵·과자·아이스크림 등 우유 관련 제품의 가격이 줄줄이 오르는 이른바 ‘밀크플레이션’ 우려가 커지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낙농업계와 유통업계 등에 우윳값 인상 자제 협조에 나섰다. 

15일 <투데이코리아> 취재를 종합하면 농식품부는 지난 7일 유업체 10여곳 관계자를 불러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애로사항을 듣고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했다. 다만 이자리에서 유가공업체들은 “사실상 요구를 들어주기 어렵다”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부는 지난 14일 우윳값 인상과 관련해 대형마트 등의 유통사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대형 유통사는 유제품의 유통마진을 낮춰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협조 구하기에 나선 이유는 ‘밀크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비롯됐다.

최근 낙농업계에서는 원유값을 리터(ℓ)당 69~104원 수준으로 올릴 것을 제안하고 있다. 현재 ℓ당 원유 가격은 996원으로 69원을 올리면 1065원, 104원을 올리면 1200원이 된다. 즉 최소 폭으로 인상해도 ℓ당 1000원을 넘기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유 소비자 가격이 원유값 인상분의 10배가 적용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추석 전후를 기점으로 흰우유 1ℓ 기준 3000원을 넘게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우유 소비자물가는 지난해보다 9.0% 오르며, 지난 5월에 이어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커피와 빵, 과자, 아이스크림 등 관련 제품 가격도 연쇄적으로 인상되는 밀크플레이션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로 지난해 원유 가격이 ℓ당 52원 오르자 유가공 업계는 흰우유 가격을 100~200원 인상한 바 있다.

다만, 농식품부는 “원유가격 인상이 가공식품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해당 관계자는 “식품 제조 업종별 원재료 제조원가 비중은 53.8~78.4%이며 유가공품과 아이스크림류를 제외하면 주요 식품류의 국산 우유 사용률이 낮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원유 가격이 인상되더라도 흰우유 등 유제품 가격이 과도하게 오르지 않도록 간담회 등을 통해 유업계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