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일본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가 올 여름으로 예상돼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여론전 강화에 들어갔다. 
  
31일 일본 언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지난 28~30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오염수 방출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58%로 반대 응답을 크게 상회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특히 연령대별로 39세 이하가 52%, 이어 40·50대가 62%, 60세 이상이 60%의 찬성 비율을 보였다. 지지 정당별로는 집권 자민당 지지층의 69%가 오염수 방출에 동의했으며 무당파층과 야당 입헌민주당 지지층도 절반 이상이 찬성표를 던졌다.
 
이는 올해 여름 방출 계획에 변화는 없다고 줄곧 밝힌 일본 정부가 반대 입장을 표명한 후쿠시마 인근 해역의 어민들을 상대로 막판 여론 달래기에 돌입하면서 찬성이 반대 응답을 크게 웃돌고 있는 것이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은 지난 29~30일 주말 내내 현지를 방문해 “어업이 계속될 수 있도록 폐로가 완료될 때까지 책임을 지고 대응할 것”이라며 후쿠시마 어민들을 설득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어업인들은 이 같은 일본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반대의 뜻을 고수했다. 이날 곤노 도시미쓰 소마후타바 어협 조합장은 “처리수의 안전성에 대한 이해는 어느 정도 퍼지고 있으나 안전과 안심은 다르다”며 “우리가 원하는 것은 안심”이라고 꼬집었다.
 
그렇지만 반대의 뜻을 고수하고 있는 것은 후쿠시마 인근 어민들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야권도 그 뜻에 동참해 아직 반발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31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항의 서한을 전달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보류를 촉구했다.
 
권칠승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이 대표가 지난 28일 기시다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보류를 촉구하는 서한을 주한 일본 대사관을 통해 전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서한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의 우려와 반대 입장을 전했다”며 “특히 일본이 검증되지 않은 오염수를 방류하려고 하는 바다는 ‘미래에 태어날 아이들의 바다이자 지구 생명 모두의 바다’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진지한 고려를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대표는 서한을 통해 기시다 총리에게 오염수 해양 방류를 보류하고 상설협의체를 구성해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하는 등 총 다섯가지 사항을 제안했으며 “지구촌의 공존을 위해 일본에 오염수 해양 방류를 멈추고,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안전한 대안을 함께 찾아 나갈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