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 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와 별도로 개최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앞서 조 바이든(왼쪽)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지난 5월 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와 별도로 개최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앞서 조 바이든(왼쪽)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조현동 주미대사가 내달 개최되는 한미일 정상회의를 “최초로 다자 정상회의 계기가 아닌 단독으로 개최되는 회의”라고 칭하며 긍정적인 해석을 내놨다.
 
31일(현지시간) 조 대사는 워싱턴한국문화원에서 열린 특파원간담회에서 “그만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우리 대통령과의 친분, 한미관계와 한미일 3자 협력에 대해 매우 각별히 생각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조 대사는 양국 간 긴장 완화를 불러온 윤석열 정부의 대(對)일본 외교 정책이 이번 정상회의를 이끈 중요한 초석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한미일 협력을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던 데에는 삼각대의 한 축인 한일관계 개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조현동 대사는 북한이 최근 지속해서 감행하고 있는 도발에 대해서 비판하면서 북한 당국과의 무기 거래를 ‘명백한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북한은 위협적 담화 발표와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며 “한미 양국은 미사일 도발에 신속히 소통 협의해 단호히 대응했다”고 전했다.
 
이어 “아울러 북한은 소위 그들의 ‘전승절’을 맞아 열병식을 열고, 러시아와 중국의 고위 인사를 초청했다”며 “북러 군사협력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지만 북한과 모든 무기 거래는 명백한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했다.
 
한편, 오는 8월18일 개최되는 한미일 정상회의는 미국 워싱턴DC에서 북쪽으로 약 100㎞ 떨어진 메릴랜드주 ‘캠프 데이비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지난 5월 히로시마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먼저 제안해 성사된 자리로, 3국 정상은 급변하고 있는 국제 정세에서 나아가 대북 정책들을 견고하게 막기 위해 협력하는 방안들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카린 장-피에르 미국 백악관 대변인도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북한이 야기하는 지속적인 위협에 대한 대응과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및 태평양 도서국과의 관계 강화 등을 비롯해 인도·태평양 지역 안팎으로 3국간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이번 정상회의는 역내 및 글로벌 안보 도전에 대처하고 규칙 기반의 국제 질서를 촉진하는 한편 경제 번영을 강화하기 위한 3국 공동의 비전을 진전시킬 것”이라고도 예상했다.
 
아울러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정상회의 의제 중 하나인 대북 3자 공조와 관련해서 “한미일 3자 관계가 더 두터워지고 있고 (3국 군의) 상호운용성이 나아지고 있다”며 “작전과 훈련을 같이 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군사 역량을 개발할 방법을 모색하며 협력을 더 열정적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