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성만(왼쪽)·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성만(왼쪽)·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구속된 가운데, 윤 의원으로부터 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는 민주당 소속 의원 19명이 일제히 이를 반박했다.
 
8일 <투데이코리아>의 취재를 종합하면, 검찰은 지난 4일 열린 윤 의원과 이성만(구속영장 기각)의 구속 영장 실질 심사 법정에서 돈 봉투 수수 정황이 드러난 현역 의원 19명을 지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중 10명은 2021년 4월 28일 국회 외교통상위 소회의실에서 열린 ‘국회의원 모임’을 통해, 나머지 9명은 하루 뒤 국회 의원회관 등에서 돈 봉투를 받았다고 검찰은 특정했다.
 
이들 실명이 특정된 보도가 줄을 잇자 거론된 의원들은 일제히 입장문을 내고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그 중 김승남 의원은 7일 성명을 통해 “검찰의 야당 파괴 공작이 도를 넘고 있다. 명확한 실체가 없는 특정인의 대화 내용을 토대로 한 야당 의원 음해와 흠집 내기를 즉각 중단하라”며 “향후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윤덕 의원도 같은 날 “저는 돈 봉투를 받은 적이 결단코 없다”며 “더욱이 당시 전당대회에서 저는 다른 후보를 지지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김회재 의원 역시 “돈 봉투를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는 점을 분명히 기자에게 밝혔음에도 허위 내용으로 악의적인 보도를 한 것에 대해 분명한 책임을 묻겠다”며 “해당 기사를 작성한 기자들을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하겠다”고 전면 반박했다.
 
이용빈 의원도 “‘카더라’식 내용을 사실확인도 없이 기사화한 정치적 테러 행위”라며 ‘가짜뉴스’에 대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미 거액의 코인 거래 정황 등으로 구설수에 오른 바 있는 김남국 무소속 의원은 이날 “정말 황당하고 어처구니가 없다”며 “악의적 보도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라고 비판했다.
 
외통위원장실에서 돈 봉투를 받은 이로 지목된 김영호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회의에 참석한 국회의원 전원을 검찰이 돈 봉투 수수자로 특정짓는 건 매우 악의적”이라고 꼬집으며 이 같은 루머를 ‘가짜뉴스’라고 주장했다.
 
역시 외통위원장실에서 돈 봉투를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은 백혜련, 박성준, 전용기, 황운하, 박영순 의원도 지난 5일 입장문을 통해 관련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검사 출신인 백혜련 의원은 “전당대회 당시 최고위원 후보자로서 지지를 호소해야 하는 입장이었다”며 “특정 캠프로부터 돈 봉투 수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경찰 출신 황운하 의원은 “검찰이 ‘송영길 지지 모임’에 참석한 의원들 명단을 흘려 악의적 여론몰이를 시도하는 것”이라고 했다. 

박성준·전용기 의원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김영호 의원은 “황당함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박영순 의원과 허종식 의원 등 다른 의원들도 자신들이 연루됐다는 보도를 두고 해당 루머는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로 전언했다.

한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번 민주당 의원들을 둘러싼 의혹이 검찰의 ‘야당 흠집 내기’라고 주장하며 일갈했다.

그는 이런 식으로 거론된 의원들이 소환되는 것이 국민에게 야당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는 질의에 “검찰이 그걸 노리는 것”이라며 “한 명 두 명 이렇게 언론에 발설하면서 총선까지 시간을 끌까봐 우려스럽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4일 법원은 윤관석 의원에게 “증거 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이에 검찰은 윤관석 의원을 상대로 보강 수사를 진행한 뒤 해당 의원들을 비롯해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도 소환 조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