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효자·효부·효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겅계경보 위급재난문자를 오발령해 혼선을 빚었다. 사진=뉴시스
▲ ▲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효자·효부·효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겅계경보 위급재난문자를 오발령해 혼선을 빚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이시우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공세적인 전쟁 준비 발언에 대해 “진지한 사회적 논의를 거쳐 자체 핵무장론을 진화·발전시킬 때가 됐다”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 시민 안전을 책임지는 시장으로서 지난해 김여정의 ‘서울 과녁’ 발언에 이어 참을 수 없는 망언이자, 중대한 평화 위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자체 핵무장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들도 이제 북핵 위협을 체감하고 다수가 핵무장에 찬성하고 있다”면서 “자체 핵 보유를 묻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60%에서 많게는 76%까지 지지 응답이 나온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은 소중한 안보자산”이라고 말하면서도 “북이 핵탄두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보유한 상황에서 미국이 북한과의 핵전쟁을 각오하면서까지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고 100% 확신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오 시장은 “미국 워싱턴 조야에서도 ‘북핵 위협이 현실화한 상황에서 한국 핵무장을 용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며 “우리도 핵 문제를 두고 보수와 진보가 갈라져 답을 정해놓고 다툴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위협을 해소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런 논의 자체가 북한은 물론 미국과 중국에 보내는 강력한 메세지이며 우리에게는 외교·안보적 선택지를 넓혀줄 수 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6월 13일 서울시의회 시정답변에서도 핵무장 발언에 대해 “서울시장으로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한 바 있다.

또 그는 한미 동맹에 균열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핵 실험 방법엔 시뮬레이션 실험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말한다”며 “한국의 유력 정치인이 북한 핵의 고도화 진행 정도에 맞춰서 그에 걸 맞는 안보관은 필요하고 피력해야한다”고 말하며 자신의 견해를 굽히지 않았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한 사실상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국에 경고의 메시지를 낼 수 있다”며 “북한에 대해 핵 소형·경량화를 방치하고 사실상 조장하는 외교 행보를 계속하면 한국이 핵무장으로 나갈 수 있다는 분위기는 한반도 비핵화 변화에 도움이 된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