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경 사천향우회 회원과 재경 경남도민회 회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 제정안을 촉구하고 있다. 2023.07.27. 사진=뉴시스
▲ 재경 사천향우회 회원과 재경 경남도민회 회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 제정안을 촉구하고 있다. 2023.07.27.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연내 우주항공청 설립을 추진하기 위해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우주항공청 설립추진단장을 새로 선임한 가운데, 이번 인사를 놓고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18일 과기부는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에 이재형 과기정통부 과장이 선임됐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대통령실에 파견돼 1차관인 조성경 당시 과학기술비서관과 호흡을 맞춘 인물로 옛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화기획과장, 과기정통부 전파방송관리과장, 인공지능기반정책과장 등 정보통신 업무를 주로 담당해 왔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추진단장직에 오른 인물이 우주 관련 업무를 담당한 적이 전혀 없어 업무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우주항공청 설립은 윤석열 정부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로, 우주 과학의 유연한 발전, 인재 영입, 과기정통부와의 관계 설정, 경남 사천-대전-전남 보성을 비롯한 지역 산업과의 유기적 발전, 우주항공청 핵심 기능과 본청의 경남 사천 설치와 깊은 관계가 있다.

그렇지만 여야 간에 우주항공청을 과기부와 국무총리실 중 어느 기관 산하로 둘지에 대한 이견 차이로 인해 점점 희박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과기부는 지난달 7일 최원호 전 단장이 과학기술비서관으로 임명된 이후로 공석이었던 추진단장을 새로이 임명하면서 연내 설립을 강하게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로 내세웠다.

문제는 해당 인사가 우주 분야 업무를 담당한 이력이 전무하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과학계는 “우주항공청을 연내 개청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경험이 중요한데 ICT 전문가가 추진단장으로 선임돼 일정 안에 가능할지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 출범 초기부터 대통령실비서실에서 함께 업무를 진행해 왔다”며 “우주항공청 설립 관련 업무를 잘 알아 이를 매듭지을 적임자”라고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한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우주항공청 안건조정위원회를 열고 위원장 선출을 진행하려 했으나 현재까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단 한 번도 회의를 열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 국민의힘 경남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형두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학기술 우주항공청은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면서 “한국판 미 항공우주국(NASA)인 우주항공청은 정부의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을 구체화할 컨트롤 타워이자 대한민국과 경남의 미래”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주항공산업 관련 기업 95개(62%)가 경남에 입주해 있고, 생산량은 항공 70%, 우주산업 43%를 경남이 담당하고 있으며, 우주항공 종사자도 전국 1만7000명 중 1만1000명(64.7%)이 경남에 거주하고 있다”며 “우주항공청은 대한민국의 미래이자 국토균형발전이 간절한 경남의 희망”이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