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일본 정부 명칭인 ‘처리수’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수협 회장이 후쿠시마 처리수로 불러야 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정부에서 용어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마치 ‘오염수가 방류되고 있다. 핵폭탄과 같다’는 논리는 전혀 안 맞는 것”이라며 “오염수가 방류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기준에 의해서 처리된 그 오염수가 방류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야기하는 ALPS(다핵종제거설비)를 거쳐서 처리된 오염수. 저는 이것이 과학적으로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며 자신의 견해를 강조했다.

특히 한 총리는 “일부 언론에서는 이미 ‘오염수 처리수’ 이런 입장도 나오고 있지만 지금은 혼재돼있는 것 아닌가 싶다”며 “분명한 것은 오염수를 방류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회의에 앞서 국민의힘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명칭을 ‘오염 처리수’로 공식화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염수 관련 용어는) 이제 오염 처리수로 공식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쪽(일본)에서 오염된 걸 처리해 방류하는 거니까 오염 처리수 사태라 불러야 할 것”이라며 “오염 처리수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쓰는 공식 용어”라고 설명했다.

같은 당 우리바다지키기 검증 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도 ‘수협·급식업계 간 수산물소비 상생 협약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용어는) 오염 처리수가 맞는다”며 “정치 공세를 위해 오염수라 부르고, 핵 폐수라 부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수산업계에서는 아예 ‘오염’을 빼고 ‘처리수’로 불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협약식에서 “이 시간 이후로 모든 우리 어업인은 오염수에서 처리수로 명칭을 변경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예결위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위원들이 한 총리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질의를 퍼부으면서 양측이 한바탕 설전을 벌이는 소동도 일어났다.

위성곤 민주당 의원은 “바나나에는 삼중수소가 없다”며 “정부는 바나나에도 삼중수소가 있는 것처럼 유튜브와 문서로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정부는 도쿄전력의 입이 돼버렸다”며 윤석열 정부가 일본 정부를 대신해 꼭두각시처럼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는 식의 주장을 펼쳤다.

그러자 한 총리는 “어떻게 정부가 이야기하는데 도쿄전력의 입이라고 이야기를 합니까”라며 “예의가 없는거다”라고 거세게 항의했다. 

이어 “도대체 어떻게 정부가 국민을 위해 (오염수 관련 데이터를) 이야기하는데 (정부가) 도쿄전력입니까”라고 반문했다.

또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하는데 도쿄전력의 말을 따라가다 큰 낭패를 당할 것’이라는 위 의원 지적에 대해 한 총리는 “도쿄전력의 말을 따라가는 것은 하나도 없다. 과학적 방법을 따라가는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