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덕수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한덕수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야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태도 문제를 두고 언성을 높였다.

야당 측은 의원의 질문에 대한 제대로 된 답변을 하고 있지 않다고 몰아세웠고, 한 총리는 충분히 설명할 시간을 보장해주지 않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1일 오전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해군 잠수함인 홍범도함 개명 문제에 대한 한 총리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한 총리가 “국방부 차관이 더 잘 설명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답하자 기 의원은 “차관은 책임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고, 국방부 장관은 총리가 허락해서 출장을 갔다”며 한 총리에게 다른 답을 요구했다.

그러자 한 총리는 “도망이 아니라는 건 이해해 주는 것인가”라고 되물으며 전날 민주당이 이종섭 국방부 장관의 불출석을 두고 ‘장관런’이라며 몰아 붙인 것을 비꼬는 취지로 전언했다.

기 의원은 “그런 걸로 시비 부치면 안 된다”고 쏘아붙였고, 한 총리도 “그것은 국무위원에 대한 모욕”이라고 반발했다.

양측의 이를 두고 언성이 높아지자, 다른 참석자들도 서로를 향해 언성을 높이기 시작했다. 

이후 기 의원은 서삼석 예결위원장에게 한 총리의 태도 문제에 대해 항의했고, 서 위원장의 중재로 질의는 재개됐다.

이 과정에서 한 총리는 “의원은 총리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고 계속 방해를 하고 있다”며 “시간을 달라”고 재차 항의하기도 했다. 이에 기 의원은 “더 이상 어떻게 시간을 주나”라고 다시 받아쳤다.

이후에도 양측은 육군사관학교 내 홍범도 장관 흉상 이전 문제, 고 채수근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등의 현안을 놓고 입씨름을 이어가 제대로 된 질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기 의원은 “‘결국 (박정훈 전 수사단장) 한 사람을 생매장함으로써 진실과 정의를 묻으려 하는구나, 국방부가 대통령실 지시로 이렇게 하고 있구나’라는 국민적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한 총리는 “그건 의원님의 희망”이라며 “왜 국민들이 다 그렇게 ‘정부가 은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단정하느냐”고 맞섰다.

질의 시간이 끝나고 마이크가 꺼진 이후에도 양측은 발언을 멈추지 않았다.

한 총리는 “일방적인 주장만 하고 시간 다 됐으니 이제 내려가지 않겠나”라고 비꼬았고, 기 의원은 “국회에 싸우러 나왔나”라며 언쟁을 벌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