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관동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소속 이만열 시민모임 독립 이사장이 '관동 대학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안' 제정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 1일 관동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소속 이만열 시민모임 독립 이사장이 '관동 대학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안' 제정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관동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지난 1923년 9월 발생한 관동 조선인 대학살 사건의 100주기를 맞아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안 제정을 촉구했다.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동 대학살이 발생한 지 100년이 지났지만, 일본 정부는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도, 단 한 차례의 사과도 하지 않은 채 책임을 회피해 왔다”며 이같은 내용을 담은 법안의 조속한 제정을 주문했다.

유 의원은 “당시 도쿄를 중심으로 관동지역에 대지진이 일어났고, 그 대지진으로 인해서 엄청난 사망자와 혼란이 빚어졌다”며 “일본 정부와 군부는 그 혼란의 책임을 조선인들과 중국인에게 떠넘겼다”고 전했다.

이어 “조선인들이 물에 독을 탔다, 불을 질렀다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해서 일본인들에 의해서 많은 조선인들이 학살당했다”며 “도대체 얼마나 많은 분들이 학살당했는지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00년이 지났는데 일본 정부는 전혀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이나 사과조차 하고 있지 않다”며 “이 100년을 넘기지 말자는 의미에서 여야 의원들 100명이 공동 발의했다”고 특별법안의 배경을 공유했다.

추진위 소속 이만열 시민모임 독립 이사장도 일본 정부에 책임을 묻기 전에 그 동안 우리 정부와 국회가 관동대학살 문제를 두고 무엇을 했느냐고 반문했다.

이 이사장은 “우리 정부도, 국회도 이 문제에 대해 전혀 관심을 갖지 않았다”면서 “지금껏 일본에 있는 재일교포와 시민단체들이 억울한 조선인들의 죽음에 대해 모임을 갖은 정도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동대학살 사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지난 17대 국회부터였다”며 “유기홍 의원께서 이것을 조사하고 돌아가신 분들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특별법안을 제출했으나 19대 국회 회기 종료와 함께 그 법안은 없어지고 말았다”고 

이 이사장은 “유 의원 중심으로 여야 의원 100명이 힘을 모아서 법안을 제출했지만, 아직도 국회 어디에 가 있는지 우리들은 모르고 있다”며 “이번 국회가 끝나기 전에 이 법안을 꼭 통과시켜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아시아판 홀로코스트’로 불리는 관동대학살은 지난 1923년 9월 1일 관동대지진 발생 직후 ‘조선인이 방화를 하고 있다’,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혼란스러운 일본 사회에 퍼지며 일본 정부가 발동한 계엄령 속에 수많은 조선인이 자경단 등에 의해 잔인하게 학살당한 사건이다.

그렇지만 일본 정부는 아직까지 관동대학살에 대한 당국의 책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지난달 30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관동대학살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정부 조사에 한정한다면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니 고이치 국가공안위원장도 지난 5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추가 조사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전언한 바 있다.

다만 일본 당국의 역사 회피 기조에 대해 정계에서도 기시다 후미오 내각에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7월 입헌민주당 소속 스기오 히데야 참의원은 국회에서 “관동대지진 100주년인 올해가 사건을 제대로 다룰 마지막 기회”라며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아울러 야당인 사회민주당 대표 후쿠시마 미즈호 참의원도 지난 6월 국회에서 “관동대지진 당시 일본 정부가 유언비어를 내보냈으면서 책임을 느끼지 않는다”며 후미오 내각에 올바른 역사 인식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