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안현준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일각에서 제기된 ‘9월 금융 위기설’과 관련해 선을 그었다.

김주현 위원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의 ‘9월 금융 위기설’에 대해 “일부 언론이나 유튜브에서 제기하는 이유를 바탕으로 한 위기는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부동산 PF 대출은 금리도 올라가고 안 좋다”면서도 “저희가 판단할 수 있는 연체율, 부도율, 미분양 주택 지표를 봤을 때 9월 위기설이 터진다고 하는 건 정확한 판단이 아닌 것 같다”고 못박았다.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대출 만기가 도래해 9월 연체율이 크게 높아질 것이란 우려에 대해선 “만기 연장은 팩트 자체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면서 “9월에 만기 연장이 안 돼서 돈을 갚아야 하는 사람은 없다”고 잘라섰다.

김 위원장은 “종합적으로 자영업자의 부담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차주 93%는 처음부터 3년 만기 연장을 해서 9월에 갚을 필요가 없고, 또 차주들이 최장 60개월 은행과 협의해서 상환계획서를 만들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어려우면 새출발기금으로 넘어갈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중국 부동산 위기의 국내 전이 가능성에 대해서도 “중국 부동산이 어려워지면 우리나라도 영향을 받겠지만 중국 정부의 정책 의지를 봤을 때 중국 전체를 흔들 위기로 보지 않는 견해가 많다”면서 국내 영향에 대해 제한적이라고 봤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