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철도노동조합의 1차 총파업이 종료된 18일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하역작업을 위해 화물열차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전국철도노동조합의 1차 총파업이 종료된 18일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하역작업을 위해 화물열차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시온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이 국토교통부와 고속철도 운영 논의에 대해 합의하면서 2차 총파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20일 철도노조는 전날(19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위한 대화를 진행하고, 내달 초부터 이같은 내용의 구체적인 논의를 한다고 전했다.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1차 총파업을 벌이며 정부에 수서행 KTX 운행, 공공철도 확대, 4조 2교대 시행, 운임 해소 등을 요구해왔다. 

특히 노조는 국토부가 지난 1일 수서~부산 노선을 11.2% 감축해 하루 최대 4,920개의 좌석이 줄면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고 주장하며, 수서~부산 노선을 축소하며 늘린 서울~부산 KTX의 시작과 종착역을 수서역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이번 협의가 진행되면서 노조 측은 “수서행 KTX는 시민 10명 중 7명이 동의할 정도로 절대다수의 지지를 받았다. 철도노조는 시민 불편을 해결하는 게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정부 정책이라 해도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보완하고 수정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리가 마련된 만큼 예정됐던 철도노조의 2차 파업은 중단한다. 최선을 다해 해법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노조와 대화를 시작했고, 내달 초부터 원점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1차 총파업 당시 전국 열차 운행률은 평시 대비 70%대였으며, 화물열차는 22~60% 수준이었다. 이에 물류 수송량은 평시대비 절반까지 떨어졌으며, 코레일은 총파업으로 인한 피해액이 75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