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뉴시스
▲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서승리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가 9월 FOMC에서 시장의 예상대로 정책금리를 현 수준(5.25~5.50%)으로 동결했지만,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예고해 긴축 기조에서 물러서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21일 <투데이코리아>의 취재를 종합하면, 연준은 20일(현지시간) 회의에서 정책금리를 동결했으나 연내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날 연준이 공개한 올해 금리 전망치를 담은 점도표에서 중간값을 종전과 같은 5.6%를 유지했지만, 현재 금리보다 다소 높아 올해 말까지 한 차례 인상 가능성을 남겨뒀다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정책 결정문에서도 일자리 증가세는 ‘강력한(has been robust)’에서 ‘느려졌으나(slowed) 강함을 유지(remain strong)’로 바꼈고, ‘경제활동 확장 속도는 완만한(moderate)’이라는 문구를 ‘경제활동 확장 속도는 견조한(solid)’으로 수정했다.

이러한 결과를 두고 제롬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소프트랜딩은 우리가 생각하는 기본 가정은 아니나 가능하다”며 “그래서 신중히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금리 인상에 대해 “필요하다면 금리를 추가로 인상할 준비가 돼 있다. 인플레이션이 적절한 수준에 도달했다는 설득력 있는 근거를 보고 싶다”며 “인플레이션은 완화됐으나 2% 목표까지는 아직 갈길이 멀다”고 말했다.
 
또한 “경제전망요약(SEP)에 반영된 수치는 FOMC 참석자들이 논의를 통해 합의한 계획이 아니라 참석자 19명의 전망치를 집계한 중간값 이다. 금번 SEP을 통해 드러난 것은 경제활동이 예상보다 견조하다는 점이다”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을 위해 참석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정책경로를 집계한 결과물이다”라고 언급했다.

파월 의장은 내년 금리 인하 전망과 관련해 “SEP에서 금리경로가 상승한 것과 관련해 위원들은 경제활동 호조로 인해 금리를 더 높게 유지해야 한다는 견해”라면서도 “SEP는 협상이나 논의된 계획이 아니라 위원 19명의 전망을 모아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서는 “지금은 불확실성이 상당하므로 시그널을 보내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을 아꼈다.

또 파월 의장은 경기 리스크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유가 상승세를 두고 “에너지 가격 상승은 매우 중요한 문제인데 에너지 가격 상승세가 상당 기간 지속되면 가계 소비뿐만 아니라 인플레이션 기대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견해를 내비쳤다.
 
이러한 연준의 결정과 파월 의장의 매파적 메세지는 시장에서 투자심리 위축으로 작용했다.

20일(현지시간) 기준 나스닥 종합지수는 전장보다 1.53% 하락한 13,469.13포인트, S&P500 지수는 전장보다 0.94% 하락한 4,402.20,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22% 하락한 34,440.88포인트를 기록하며 장을 마감했다.
 
아울러 국채금리도 올라갔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장중 4.4%까지 상승했고 2년물 금리는 5.19% 까지 오르는 등 10년물과 5년물 각각 2007년, 2006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러한 FOMC 결정을 두고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점도표를 보면 올해 중간값은 지난 6월과 동일한 5.6%였지만 2024년과 2025년 점도표는 각각 0.50%p 상향 조정됐다”며 “미 연준이 더욱 매파적 성향이 더욱 강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도 “연준은 시장이 평균적으로 기대하는 수준에 비해 인하 시기를 늦출 수 있다는 견해를 분명하게 밝혔다”면서도 “주식, 채권 등 주요 금융시장 모두 부정적인 영향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채권의 경우 기준 금리 인하 기대감이 반영되는 시기가 늦춰졌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금리 수준의 상향을 거치는 과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연준이 올해 연말까지는 동결할 것이란 견해도 나왔다.

전규연 하나증권 연구원 “실제로 연준이 11월이나 12월에 금리 인상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경기 연착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금리 인상에 보다 신중해질 수밖에 없으므로 연준이 원하는 방향으로 노동시장과 물가 흐름이 전개된다면 연말까지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중국의 변수를 주목해야 된다는 시각도 제시됐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증시를 괴롭혔던 미국채 금리와 달러화 급등세가 진정될 경우 코스피를 비롯해 글로벌 증시는 점차 안정을 찾아갈 것”이라며 “중국 디플레이션 탈출, 경기회복 기대 속에 정부 정책효과와 국경절 수요 확대 등이 가시화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중국 국경절 수요에 근거한 재고축적 수요로 매년 반복됐던 9월 한국 수출 개선이 가시화될 경우 코스피 반등 시도에 힘이 실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도 이번 FOMC 결과와 관련한 점검회의를 열고 긴축기조가 상당히 길어질 것으로 봤다.

유상대 한국은행 부총재는 이날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금번 FOMC 회의에서는 정책금리가 동결되었으나 금년중 추가 인상 가능성을 계속 열어두고 내년 말 정책금리 전망을 상향 조정하는 등 긴축기조도 상당기간 지속할 것을 시사했다”고 분석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같은날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고금리 장기화, 국제유가 상승 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며 “한층 더 높은 경계감을 갖고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에는 상황별 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적기 대응 조치하겠다”고 했다.

또 “고금리 장기화 가능성이 한층 높아짐에 따라,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한다”면서 “정부와 한국은행은 각별한 경계감을 가지고 빈틈없는 공조 하에 긴밀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