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한 시중은행 ATM기 앞으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 서울 한 시중은행 ATM기 앞으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서승리 기자 | 금융당국이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TF’ 과제의 일환으로 ‘상생금융 활성화 방안’ 등을 선정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26일 금융감독원은 ‘금융권 상생금융 추진성과 및 향후계획’을 발표하고 고금리 장기화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차주들에게 상생금융 지원책으로 총 1조1479억원이 혜택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9개 은행, 7개 여전사, 2개 보험사가 상생금융 방안을 발표 및 시행 중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의 주된 상생금융 방안은 수수료 및 금리 인하, 연체이자율 감면, 원금상황 지원, 채무감면 등이며, 각 업권별 특성에 맞춰 방안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취약계층을 위한 대출지원,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 컨설팅 제공, 저소득층 전용 보험상품 개발 등의 다양한 지원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금감원은 올해 상생금융으로 소비자가 받게 될 혜택은 총 1조 1479억원으로 추산했으며, 이중 8월 말까지 목표치의 41%에 해당하는 4700억원이 집행된 것으로 보았다. 혜택을 본 소비자 수는 은행권 기준 약 174만명으로 예측됐다.
 
여전업권의 경우 채무상환 및 저금리 신규 대출 지원을 통해 긴급한 자금난 해소를 도울 예정이다. 이러한 목표의 기대효과는 1955억원으로 추산 되며, 지난달 말까지 실질적인 소비자의 혜택은 313억원으로 집계됐다. 
 
보험업권도 출산준비 가정, 청년 및 취약계층 등을 지원하는 방안으로 3개의 상생 보험상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관련상품은 총 34,445건의 판매를 기록했다.
 
상생금융에 대해 금감원 측은 “상생금융 방안이 조기에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는 한편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 인프라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소비자가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금융당국 및 금융권 공동으로 상생금융에 관한 홍보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