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25일 비상경영 및 경영혁신 실천 결의대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공사
▲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25일 비상경영 및 경영혁신 실천 결의대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공사
투데이코리아=이유진 기자 |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역마진 해소를 위해서는 전기요금을 킬로와트시(kWh)당 25원가량 더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4일 취임 후 처음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올해 연료비연동제에 따라 (전기요금을) ㎾h당 45.3원 인상해야 했는데 (그간의 인상 분은) 이에 못 미쳤다”면서 “전기요금이 인상되지 않고는 한전 재무 상황은 더 악화돼 회사채 발행을 비롯한 차입 한계에 부닥치고 전력 생태계도 붕괴될 것”이라며 주장했다.

그는 또한 “국제 에너지가격 폭등과 탈원전 등으로 전력 원가는 폭등했는데 전기요금은 2020년부터 8분기 연속 동결되면서 한전은 회사 존립이 흔들리는 절대 위기에 처해 있다”며 “한전의 재무위기 극복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국가적인 에너지 과소비를 없애고 무역수지 적자를 줄이는 차원에서도 전기요금 정상화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렇지만 김 사장은 “한전의 경영 혁신과 내부 개혁 없이 전기요금 정상화만 말씀 드릴 수는 없다”며 강도 높은 자구 노력을 선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앞서 한전은 자산매각, 사업조정 비용절감 등 5개 분야에서 25조7000억 원(한전18.1조원·그룹사7.6조원) 규모의 재무개선 계획(2022년~2026년)을 수립했으며, 지난해 주요 부지 매각과 사내 복리후생 축소, 부동산 매각·임대 등을 통해 총 6조4000억 원의 재무 개선 성과를 얻기도 했다.
 
김 사장은 이와 함께 추가 자구대책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와 관련해 그는 “내부적으로 계속해서 여러 가지를 검토 중”이라면서도 “자구 노력의 규모적인 측면에서는 금액으로 환산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조직을 축소하거나 인력을 효율화하는 등 당장 액수로 환산이 되지 않는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즉답을 피하면서, 시기에 대한 2~3주 안에는 발표할 생각으로 준비 중이라고만 말했다.

다만 임금 삭감에 대해서는 “조직규모 축소나 인력효율화는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하겠다”면서도 “직원 급여를 축소한다거나 이러한 부분들도 노조와의 대화가 대단히 중요하기에 제가 일방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고 말을 아꼈다.

특히 전기요금 결정 위한 독립기구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선 “정권에 관계없이 금리 결정이나 또는 일반 유류가격 결정처럼 그것은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기관에서 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국민 생활에 큰 영향을 주는 금리도 금통위에서 시장상황 등을 감안해서 결정하기에 어느 누구도 정부탓으로 비판하지 않는다”면서 “전기요금도 독립된 기관에서 연료비 원가에 연동해서 하는 것이 어떤 정부가 됐든 국정운영 부담도 덜고 국민 수용성도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에 따르면 한전채 잔액은 2020년 약 30조 1000억원에서 지난달 말 별도 기준 80조 1000억원까지 급격하게 불어난 상황이다. 차입금도 올해 상반기 131조 4000억원에 달해 하루 이자비용만 약 118억원이 발생하고 있다.
 
이미 한전채 발행 한도를 늘리는 개정안이 지난해 국회 문턱을 넘었지만, 추가 개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내년 발행 잔액이 발행 한도를 넘을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김 사장도 이를 두고 “한전이 계속 사채를 늘리면 사채 시장을 교란시켜 채권금리 인상요인이 된다”며 “더 많은 금리가 인상될 수밖에 없고, 그런 것들이 국민 경제에 미치는 부담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