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25일 비상경영 및 경영혁신 실천 결의대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공사
▲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25일 비상경영 및 경영혁신 실천 결의대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공사
투데이코리아=이시우·안현준 기자 |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이 “한전 경영 정상화를 하기 위해서는 자구책, 요금 정상화, 구조조정 등 세 가지 축이 있고 선 요금 인상 후 구조조정인지 여부는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정치인 출신으로서 불거진 전문성 논란에 대한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같이 이뤄져야 하고 사장으로서 한전에서 정치력을 발휘해서 한전 정상화를 추진한다는 의미로 창사 이래 첫 정치인 출신 사장이 된 게 아닌가 싶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또한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한전을 살리러 온 것인지 아니면 총선을 살리러 온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정부 당국으로서 요금 인상에 대해 왜 생각하지 않겠나”고 답했다.

김 사장은 “요금 인상 부담이 국민에게 돌아가 수용성을 높이려면 한전도 일정 정도의 자구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한전의 재무위기는 여러 요인이 있다”며 “가장 큰 요인은 국제 유가가 급등하고 환율이 상승했지만 제 때 요금을 인상하지 않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김 사장은 한전 사장으로서의 각오를 묻는 질의엔 “1차적으로 전기요금 정상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에너지를 95% 수입하는 나라에서 원가보다 싸게 전기를 공급하게 하는 이 시스템 가지고는 절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태양광 발전 사업 비리에 대해서도 “느슨했던 측면이 없지 않다”며 “앞으로 재적발 시에는 즉시 해임하는 등 엄정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김 시장은 이날 송전망 구축이 줄줄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중앙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된다고 밝혔다.

그는 “한전이 송·변전망 건설 업무를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벅차다”며 “재원 문제가 아니라 지자체와의 협조, 주민 수용성 타파 등을 해 나가기가 너무 힘들다”고 토로했다.

또한 전기요금 인상과도 관련해 “잔여 인상 요인을 반영한 단계적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원가주의에 기반한 요금 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