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태인 기자
▲ 24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태인 기자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여야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통령의 시정연설이나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 도중 야유하지 않기로 합의하고, 본회의장과 상임위원회 회의장에서는 ‘손 피켓’을 붙이는 행위도 하지 않기로 해 간소하게나마 협치를 보여줬다는 견해가 나온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국회 본회의장의 여러 고성과 막말로 인해 많은 논란이 있었다”며 대통령 시정연설,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 시엔 자리에 앉아있는 의원들이 별도의 발언을 하지 않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여야가 입장 바뀔 때마다 손피켓 들고 들어가고 회의가 파행되는 것이 반복됐다”며 회의장 피켓 지참 자제에도 견해를 모았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도 노력하겠다. 국회에 새로운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같은 날 국감대책회의에서 “우선 회의장 분위기를 개선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루고, 본회의장과 상임위 회의장에 피켓을 소지하고 부착하는 행위를 안 하기로 서로 합의했으며, 본회의장에서 고성이나 야유를 하지 않는 것도 합의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합의는 21대 국회가 들어선 이후 상대 당을 향한 고성과 막말 등이 일상화되자 홍 원내대표가 김진표 국회의장에 먼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당 원내대표는 향후 각당 의원총회 등을 거쳐 이같은 취지를 의원들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