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태인 기자
▲ 27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태인 기자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국제사회와 함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것을 약속했다.

한 장관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기상청 종합감사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옹호하는 게 아니다”라며 “국제사회와 함께 일본이 방류 계획을 지키는지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최근 제1원전 오염수 정화시설 내 오염수 분출 사고를 언급하면서 “약 100㎖가 유출됐는데,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가 정한) 연간 방사성 물질 피폭선량 한계치인 1mSv(밀리시버트)의 6.6배가 나왔다”면서 “국민이 위험을 걱정하고 있는데, 장관은 모르느냐”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이어 도쿄전력이 2002~2020년 오염수를 유출하거나 장비 고장 등을 은폐했던 사례를 언급하면서 “도쿄전력은 그동안 엄청나게 많은 부분을 조직적으로 은폐해왔다”는 주장과 함께 “정화 장치를 거치지 않고 배출된 오염수가 지하수로 흘러나가고 있는 걸 어떻게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느냐”고 꼬집었다.

앞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는 지난 25일 오염수를 정화하는 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의 배관 청소 도중 오염수가 분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당시 현장에 있던 작업자들은 오염수를 뒤집어써, 현재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업자들이 당시 마스크와 전신 방호복을 착용해 체내에 액체가 스며들지는 않았지만, 작업자 중 1명의 마스크가 방사성 물질에 오염돼 피폭량 기준치인 5mSv를 넘어섰음을 알리는 경고음이 울리기도 했다.

한 장관은 이러한 우려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면서 “일본이 약속한 방류 계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할 경우 책임을 묻는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모니터링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