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산운용사 CEO 간담회 직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김준혁 기자
▲ 자산운용사 CEO 간담회 직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김준혁 기자
투데이코리아=김준혁 기자 | “창구에 노후자금을 맡기자고 찾아온 고령 투자자에게 제대로 설명을 하고 투자권유를 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진행된 ‘자산운용사 CEO 간담회’ 직후 가진 취재진과의 자리에서  홍콩H지수 연계 ELS 판매 중지 사태와 관련해 “H지수라는 것이 2016년도에 이미 49.3% 폭락한 전례가 있는 등 급락을 심하게 해왔던 기초상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이어 “금융투자상품과 관련된 자기책임원칙과 계약의 유효성에 대한 존중에 대해서는 생각을 같이한다”면서도 “다만, 최근 ELS와 관련돼서는 솔직한 속내로 소비자 피해예방조치가 다 마련됐다는 언급은 자기면피조치를 했다는 식으로 들린다”며 은행권에 대한 쓴소리를 이어갔다.
 
그러면서 그는 “적합성의 원칙은 금융기관이 소비자들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가입목적에 맞는 적합한 상품을 권유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소비자들에게 은행이 충분이 이해할 수 있도골 설명해야 하는 것이 본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장은 이를 두고 “고위험, 고난도 상품이 은행창구에서 고령자들한테 특정시기에 고액이 몰려서 판매됐다는 것이 적합성 원칙이 지켜졌는지에 대해 의구심이 든다”고 언급했다.
 
은행에서 ELS를 팔면 안되는 것이냐는 지적에 대해선 “지금은 하냐 마냐의 문제가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하냐의 문제”라며 “다양한 투자자가 있으면 투자자들의 특성에 맞춰 적합성의 원칙을 적용했으면 되는 문제고 본인들 주장대로 100프로 적용됐다고 하면 문제가 없을 것이지만 과연 그랬을지에 대해선 강한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기초 사실 관계를 위한 검사 일정에 관해선 “통상적으로 내년 이후 하는 것이 맞지만 빠른 검사 조치의 필요성을 느껴 가능한 한 연내에 기초사실관계를 파악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원장은 이날 자산운용사 CEO들과 만난 간담회 자리에서 “선량하고 충실한 관리자로서 국민자산 증식과 자산관리의 최일선에 서 있다는 자부심과 소명 의식을 갖고 고객자산을 운용·관리 해달라”며 소비자에 대한 신뢰 회복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