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오징어 생산업계 지원을 위한 민·당·정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오징어 생산업계 지원을 위한 민·당·정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최근 기후 변화 등의 요인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오징어 생산업계를 위해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서자 노동진 수협회장이 감사의 뜻을 표하며 향후 업계의 고충 완화를 기대했다.

6일 노동진 회장은 지난 5일 민당정 협의회 직후 발표된 오징어 생산업계에 대한 정부 대책과 관련해 “수협의 자구 노력에 당정이 화답해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사의(謝意)를 표했다.

해당 지원 방안에는 수협이 대신 보증을 서서 손실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담보를 보강함과 동시에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추가 지원하는 유동성 공급 및 금융 부담 경감 방안 등이 포함됐다.

노 회장은 이날 “긴급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말 그대로 죽을힘을 다해 동분서주했다”며 “현장의 절박함을 해결하는데 미룰 시간이 없었고, 수협부터 먼저 솔선수범해야 국회와 정부가 한시라도 더 빨리 움직일 것 같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체적으로 위기를 맞은 어업계를 위해 노 회장은 수협중앙회와 회원조합이 향후 부실에 대한 손실을 부담하는 것을 전제로 어업인에 대한 긴급경영안전자금 자체 지원 방안을 고려해달라고 제시했다.

이에 당정 차원의 논의도 급물살을 타면서 정부의 지원 방안 발표로 이어졌다고 풀이된다.

노 회장은 최근 극심한 어획 부진으로 대다수 오징어 어업이 주력인 동해안 지역 어업인들이 경영난에 봉착함에 따라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전방위적인 대책 마련을 줄곧 건의해 왔다.

심지어 최근 오징어잡이를 포기하는 어민이 속출하는 등 심각한 업황 악화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후 변화로 해수면 온도가 높아진 데다 중국 어선의 지속된 불법 오징어 조업이 기승을 부려 우리 어민의 동해 오징어 어획량이 급감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이어진다.

이에 따라 노 회장은 지난달 11일에는 동해안 지역 18개 조합장들과 함께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데 이어 이번달 1일에는 국회에서 열린 동해 연근해어업 해법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주관하는 등 대책 마련에 온 힘을 쏟았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민당정 협의회에서 “해양수산개발원의 2022년 국민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이 좋아하는 수산물 1위는 오징어”라며 “그런데 국민 수산물 오징어가 식탁에서 매우 보기 힘든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기후 변화에 따른 수온 상승,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으로 오징어가 안잡히면서 금징어가 된 지 오래”라며 조속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취지로 전언했다.

이번 발표된 정부의 구체적인 지원 방안으로 말미암아 동해안 오징어 업계의 위기 상황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