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열도를 뒤흔든 일본 집권 자민당의 ‘비자금 스캔들’과 관련해 이케다 요시타카 의원이 현역 의원으로선 처음으로 체포됐다.

이에 자민당 측은 해당 의원을 제명하면서, 신뢰 회복을 위한 ‘정치쇄신본부’를 신설했다.
 
지난 7일 현지 언론 아사히신문 등을 종합하면, 이번 자민당의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도쿄지검은 이케다 의원과 그의 비서를 정치자금규정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당내 최대 파벌 ‘세이와 정책연구회’(일명 아베파) 소속 4선 의원인 이케다 의원은 정치자금 모금 행사 파티에서 계파로부터 4800만엔(약 4억3500억원) 규모의 ‘파티권’ 판매 자금을 넘겨받은 뒤 장부에 기재하지 않고 비자금 명목으로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아베파가 이 같은 방식을 통해 지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비자금화한 자금이 5억엔(약 45억5000만원)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지난해 12월부터 수사를 공식적으로 진행해왔다.
 
특히 NHK는 자민당 측이 이번 체포된 이케다 의원을 당 차원에서 제명 처리했다고 보도 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매우 유감스럽고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당으로서 강한 위기감을 갖고, 정치 신뢰 회복(政治の信頼回復)에 힘써야 한다고 재차 강하게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현직 국회의원이 체포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면서 당 내부에서도 동요가 확산되자 집권 민주당은 이번 주 내로 ‘정치쇄신본부’(政治刷新本部)를 신설해 재발 방지책과 계파 본연의 자세 등을 검토해 신뢰 회복을 도모하기로 했다.
 
특히 야당 측은 이달 하순 예정되어 있는 정기국회를 통해 기시다 총리에 소명 책임을 다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이케다 의원의 사직을 요구하는 등의 압박 공세를 펼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