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와 만난 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
“대기업과 함께 자율형사립고 추진, 구미를 ‘일류 교육도시’로 육성할 것”
“극단적인 여소야대 상황 속 정부의 권한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이 많아”
“야당의 입법 폭주는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닌 그들의 극단 지지층 위한 것”

▲ 지난 16일 강명구 국민의힘 구미(을) 예비후보가 국회에서 본지와의 인터뷰를 갖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 지난 16일 강명구 국민의힘 구미(을) 예비후보가 국회에서 본지와의 인터뷰를 갖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경북 구미는 지난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의 성장을 견인해왔지만, 구미 시민들에겐 ‘일만 있고 삶은 없는 도시’라는 혹평 아래 발전되어 왔다. 교육 문제를 포함해 주거 여건 개선 등 시민들의 삶에 피부로 와닿는 현안을 우선 발굴해 해결하는 데에 전력을 쏟고 싶다.”

강명구 국민의힘 구미(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최근 국회에서 진행한 <투데이코리아>와의 인터뷰 내내 자신의 고향 구미에 산적한 문제 해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었다.

강 예비후보는 이날 먼저 “대한민국 산업화와 경제성장의 중심도시였던 구미가 언제부터인가 그 많던 공장들이 수도권으로, 해외로, 하나둘씩 떠났다”며 한숨과 함께 이같이 운을 띄웠다.

그는 “부모님께서 평생 살고 계시며 제가 태어나고 자란 고향 구미가 인구소멸의 위기에 놓여 쇠퇴하는 모습을 보며 반드시 구미를 다시 발전시켜 대한민국 산업 수도로의 위상을 되찾아야겠다는 일념 아래 출마를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제20대 대선’에서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후보의 일정과 메시지를 총괄하는 핵심 참모로 정권 교체에 이바지한 강 예비후보는 이후 대통령비서실과 부속실 선임행정관(2급)을 거쳐 국정기획비서관(1급)으로 재직하며 윤 정부의 국정철학을 기획하고 실현하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왔다.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고향 구미의 발전과 동시에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위한 한 걸음을 딛겠다는 의미다.
 

 여소야대로 인한 ‘입법 폭주’···“극단 지지층 위한 정치공세”

특히 강 예비후보는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비서관으로 근무하며 대선에서 윤 대통령을 선택해주신 국민 여러분의 뜻에 따라 대한민국을 다시 정상화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개혁을 이뤄내고 싶었다”면서도 “그러나 극단적인 여소야대 상황 속 정부의 권한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이 많아 입법부 권력을 가져오는 것이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했다”고 현 상황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근 잦아진 야당의 ‘입법 폭주’ 행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야당의 입법 폭주는 전체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닌 그들의 극단 지지층을 위한 것이거나 선거에서 유리한 입장에 서기 위한 정치공세라는 것이 문제”라며 “국민을 위해 써야 할 입법권을 남용한다는 점에서 이들이 국민의 뜻을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야권 측에 대해 열을 올리던 강 예비후보는 잠시 숨을 돌리더니 이윽고 자신의 고향에 대한 문제로 재차 시선을 옮겼다.

세 딸을 구미에서 키우고 있는 그는 먼저 학교 부족으로 인한 과밀학급 문제를 거론하며 교육 문제를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꼽았다.

강 예비후보는 “구미 5국가 산업단지의 배후 주거지역으로 조성된 산동읍, 해평면 일대는 학교가 현재 부족해 과밀학급 문제가 심각하다”며 “현재는 초등학교 단위에서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지만, 향후 중고등학교의 교육대란 문제로까지 심화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미지역 내 특수목적고는 경북외고 1개에 불과하고, 자율형사립고는 하나도 없다”면서 “이로 인해 구미의 학부모님들은 자녀교육을 위해 타 시도로 진학시키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숨을 내뱉었다.

그러면서 “현대고, 하나고, 포항제철고 등 유수의 기업들이 운영하는 명문 자사고의 사례를 참고해 구미에도 삼성, LG, SK실트론 등 대기업들과 함께 전국구 명문 자율형사립고를 추진하겠다”며 “자녀교육에 진심인 시민들께 앞으로 구미를 ‘일류 교육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선포한다”고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강 예비후보는 구미를 반도체, 방산 등 대한민국 첨단산업의 전초기지로 발전시키려는 비전을 품고, 이를 위해 윤 정부 핵심 균형발전정책인 ‘기회발전특구’를 구미로 유치할 목표도 공유했다. 그는 또한 반도체 산업을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는 핵심 산업이라고 일컫으면서 불리한 지정학적 환경에서도 대한민국을 지키는 안보 자산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난 산업화 과정 속 구미가 이바지해 온 역할, 즉 지금껏 쌓아온 유무형의 인프라를 고려할 때 반도체산업이 구미에서 꽃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이를 위해선 조성된 지 상당한 시간이 지나 노후화된 구미의 국가산단이 신속한 개선이 되어야 한다고 직언했다.

강 예비후보는 “‘기회발전특구’ 유치를 통한 민간유치 확대를 이뤄낸다면 인프라 개선 문제는 자연스레 논의가 가능해진다”며 “특히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 국가 5산단 2단계 지역의 신속한 조성을 통해 관련 인프라 개선 역시 함께 추진하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보인다”고 전했다.

이날 그는 유독 구미 시민들의 관심과 집중이 쏠린 ‘반도체 소재 부품 특화단지 유치’와 관련해 얘기할 때 자신감을 드러냈다.

강 예비후보는 “대규모 산단이나 기업 유치를 위해서는 주무부처에 한정하지 않고, 전방위적 접근을 통해 규제 개선을 이뤄내야 한다”며 “이 때문에 기재부, 국토부, 산업부, 환경부 등 연관된 모든 부처와 실시간으로 격의 없이 소통할 지역의 대표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까지 국정기획비서관으로서 전 부처의 정책을 조정했고, 전 부처의 강력한 네트워크가 있는 제가 가장 잘 풀어갈 수 있다고 자부한다”고 또렷이 말했다.
 
▲ 강명구 예비후보가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 강명구 예비후보가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진민석 기자
 

 “‘소수주의’에서 벗어나 ‘평범한 시민들’ 곁으로”

강 예비후보는 이날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구미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사회에도 초점을 맞췄다.

그는 ‘대통령실 근무 중 가장 뿌듯했던 순간’에 대한 질의를 두고선 “국정기획수석실은 대한민국 대통령실의 컨트롤타워인 만큼, 권한과 책임이 막중하다”며 먼저 지난해 발생한 ‘서이초 교사 사망사건’을 언급했다.

이어 “서이초 교사의 안타까운 사망사건이 발생한 뒤 이를 추모하는 전국의 젊은 평교사들의 움직임에 공감하며 교권 회복 대책을 냈다”고 답했다.

특히 강 예비후보 자신을 비롯한 국정기획비서관실 직원들은 소위 ‘목소리 큰 소수’, 즉 일부 ‘이익카르텔’이 아닌 다수 평범한 국민들의 목소리에 먼저 귀 기울이고자 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권 노조의 횡포에 굴하지 않고 ‘노조 회계 공시’ 성공을 이끌어 내며 다수 국민의 지지를 받은 그는 “1400만 개미투자자의 염원인 ‘불법공매도 금지’ 조치를 시행하며 주식시장 선진화를 향해 발걸음을 내딛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강명구 예비후보는 마지막으로 타 후보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강점을 드러냈다.

그는 “누구나 공약은 할 수 있다. 그러나 공약을 어떻게 실현하는냐가 중요하다”며 조심스레 운을 띄웠다.

이어 “해결하기 어려운 현안의 경우, 한 부처가 아닌 여러 부처, 심지어 대통령실 설득에서 나아가 대통령의 결단을 이끌어 내야 하는 경우도 존재한다”며 “저는 대통령의 정치 시작부터 함께 한 핵심 참모로서, 대통령과 어떻게 소통을 해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下편으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