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들이 도쿄 시부야 지구 건널목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 시민들이 도쿄 시부야 지구 건널목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일본의 명목 국내총생산이 연간 6% 감소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지난 17일 일본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민간연구소 노무라 종합연구소는 중국과의 분쟁으로 대만과 일본의 무역이 단절되는 상황을 전제로 연구한 결과, 이 같은 수치가 도출됐다고 발표했다.

중국, 미국, 한국 등에 이어 일본의 수출국 4위를 지키고 있는 대만은 현재 일본 전체 수출의 5.0%(2021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 대(對)대만 수출이 1년간 중단될 시에는 일본의 명목 GDP가 0.90% 감소할 것이라고 연구소는 내다봤다.

노무라 종합연구소는 “일본에서 사용되는 반도체의 33%는 대만 수입품”이라며 “자동차 부품, 컴퓨터, 휴대전화, 가전제품 등 고성능 반도체를 써야 하는 8개 산업 분야는 생산에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생산 차질로 인해 일본 명목 GDP는 0.48% 내려갈 것으로 보이며, 대만의 수출 중단으로 인한 감소치와 합하면 연간 1.38%에 달하는 명목 GDP가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미 당국이 군사 개입을 강행할 경우, 중국이 미국의 동맹국인 일본을 교전 상대로 상정하고 이에 대한 무역 규제에 들어갈 수도 있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만을 제외하고,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 대한 수출이 1년 간 감소할 경우를 상정하면 일본 명목 GDP는 4.61% 줄어들 수 있다.

이를 두고 노무라종합연구소의 기우치 다카히데 이그제큐티브 이코노미스트는 “대만 유사시 일본 경제가 받는 타격은 막대할 가능성이 높다”며 “위험회피 경향으로 엔화 강세, 주가 대폭 하락이 발생해 그 경제적 효과를 더한다면, 경제적 타격은 더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대만 유사시 일본 경제가 받는 타격은 미국과 비교해도 훨씬 클 것(米国と比べてもはるかに大きくなるだろう)”이라며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대만 유사는 어떻게 해서라도 피하는 게 일본 국익에 부합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대만 유사 회피를 위해 일본은 미국과 중국, 대만에 대해서 적극적인 외교 노력을 계속하는 게 요구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