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재호 주중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2.07.15. 사진=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재호 주중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2.07.15.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정재호 주(駐)중국 한국대사가 대만 총통 선거(대선)의 결과와 관계없이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존중 입장에는 변화가 없음을 재확인했다.
 
정 대사는 5일 베이징 주중대사관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친미·독립’ 성향의 라이칭더 민주진보당 후보의 대만 대선 승리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하나의 중국’ 존중 입장에 기반해 대만과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계속 증진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유지되고 양안 관계가 평화적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확실히 했다.
 
그간 우리 정부는 지난 1992년 중국과 수교(대만과 단교)한 뒤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한다는 원칙 아래 대만과는 비공식적 관계를 유지해왔다.
 
다만 ‘자유진영 연대’를 강조하는 윤석열 정부 기조로 인해 대만 문제가 한중 관계 내 주요 이슈로 부각되자 외교적 갈등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입장을 재차 견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정 대사는 조태열 외교장관이 임명된 후 지금까지 한중 외교장관 통화 소식이 발표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서는 “중국 측의 조 장관에 대한 취임 축하 메시지(축전)에 이어 양측은 현재 상호 편리한 시간으로 외교장관 통화를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해 합의한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올해 상반기 안에 한국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시기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그는 이날 최근 들어 나날이 수위가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대남 도발과 관련한 입장도 공유했다.
 
정 대사는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중국에 북한의 대남 위협과 핵미사일 개발은 한반도 정세뿐 아니라 세계의 안정·평화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중국 측에 보다 적극적이고 책임있는 역할의 수행을 당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 중국 내 북한 노동자 수천 명이 폭동을 일으켰다는 외신의 보도와 관련해서는 “중국에 파견된 북한 노동자들이 임금 체불을 이유로 폭동을 일으켜 북한에서 파견한 관리 책임자가 사망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앞서 산케이신문은 지난 19일 고영환 통일부 장관 특보를 인용해 중국 지린성 내 여러 공장에서 강제노역과 노예 노동에 내몰려 온 수천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임금 체불에 항의해 파업과 폭동을 일으켰다고 보도한 바 있다.
 
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정권은 이번 소동을 ‘특대형 사건’으로 규정하고, 선양에 주재하는 북한 영사관 비밀경찰 국가보위성의 요원을 급파해 체불 임금을 즉각 주겠다고 약속해 사태 수습에 나선 것으로도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