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농민들이 구호를 써붙인 트랙터를 몰면서 행진하고 있다. 이탈리아와 유럽 곳곳에서 유럽연합(EU)의 농업정책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 1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농민들이 구호를 써붙인 트랙터를 몰면서 행진하고 있다. 이탈리아와 유럽 곳곳에서 유럽연합(EU)의 농업정책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유럽 전역에서 농업정책을 반대하는 시위가 격화되면서 각국 정부가 진화 방식을 놓고 고심인 가운데, ‘극우 반대 시위’ 열풍까지도 불고 있다.
 
지난 3일(현지시간) 독일에서 20만명 규모의 시민들이 극우 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을 규탄하는 시위를 개최하고 베를린 국회의사당 앞 집회에 경찰 추산 15만명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AfD 소속 정치인 다수가 이주민 수백만명 추방 계획을 논의하는 비밀모임에 참석했다는 유력 외신의 보도가 잇따르자 시위대들이 이에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AfD는 앙겔라 메르켈 전 독일 총리의 이민자 개방 정책을 비판하면서 ‘반(反)유럽연합(EU)·이민’ 기조를 통해 세력을 불린 정당으로, 불어닥친 인플레이션 등 경기 악화를 등에 고 지난해 총선 역대 최고 지지율을 경신한 바 있다.
 
다만 독일 곳곳에서도 민주주의 보호에 대한 열망이 하나둘씩 목소리를 내면서 지난달부터 전역에서 AfD 반대 시위 물결이 시작됐다.
 
이를 두고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독일 시민들이 민주주의와 헌법에 대한 지지를 나타내는 ‘강력한 신호’를 보였다(a strong sign in favour of democracy and our constitution)”며 공개적으로 지지 의사를 표했다.
 
이와 같은 극우 세력 반대 집회 외에도 독일 현지에서는 농민 시위도 최근 유럽 내에서 환경 규제책 등이 강화됨으로 인해 한창이다.
 
같은 날 프랑크푸르트 공항 주변에 트랙터 400여대를 집결시키고 농업용 경유 면세 유지 등 생존 방안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 같은 시위는 유럽 전역으로 퍼지고 있다.
 
특히 발화점인 프랑스에서는 지난달 31일 정부가 환경을 위해 농업용 경유 면세 조치를 폐지하려고 들자 이에 반발한 농민들이 트랙터를 끌고 나와 도로 점거 후 시위를 벌인 바 있다.
 
아울러 이탈리아에서도 농민들이 로마 집결을 위해 로마에서 북쪽으로 약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오르테에 트랙터 150대를 배치하고, 조르자 멜로니 총리와의 면담 요구와 함께 EU의 농업정책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
 
한편, 첫 시위의 현장인 프랑스의 역대 ‘최연소 총리’로 주목받고 있는 가브리엘 아탈 총리는 1일 농민에 대한 지원 대책을 발표하면서 “우리가 실수했는가? 분명히 그렇다”며 민심 달래기에 들어갔다.
 
이에 그는 농업용 경유 면세 중단 방침을 철회하고 1억5000만유로(약 2157억원)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또한 지난달 26일 남서부 몽타스트뤼크드살리에 있는 한 농장을 찾아 농부들을 만나 그는 “농업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우리 농부가 없으면 우리는 더 이상 프랑스도, 국가도 아니다”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프랑스 경제지 레제코는 “아탈 총리는 겸손하게 자신의 실수를 인정했다”며 “그의 연설에서 근로자들이 실업자보다 더 많은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점, 교사들의 요구사항 등을 끊임없이 언급한다”고 호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