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U 두고 재계 “스톡옵션보다 더 효과적인 주식형 보상 방식”
“경영진 ‘도덕적 해이’ 예방하는 효과도 커”
“RSU 제도로 김동관이 2040년까지 취득하는 ㈜한화 주식은 1%대 불과”

▲ 한화그룹 장교동 본사 전경. 사진=한화그룹
▲ 한화그룹 장교동 본사 전경. 사진=한화그룹
투데이코리아=이유진 기자 | 한화가 RSU(양도제한조건부주식, Restricted Stock Unit) 제도를 전 계열사 팀장급까지 확대한다.

7일 재계에 따르면, 한화는 ㈜한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솔루션 등 계열사 임원에 순차적으로 적용 중이던 RSU 제도를 내년부터 전계열사 팀장급 직원까지 확대하는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다.

RSU는 임직원들에게 근속·매출·이익 등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주식을 지급하는 보상제도로, 스톱옵션 제도의 단점을 보완한 주식 보상 방식으로 알려졌다. 해외에서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선 한화가 가장 먼저 도입했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0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화그룹의 방위산업·우주·항공·에너지 산업으로의 혁신적 도전’ 세미나에 참석해 “단기 현금 보상으로는 인재를 영입할 수 없고 회사와 함께 간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RSU 제도화를 고민해야 한다”며 “RSU가 일부에서 비판받고 있지만, 임직원들에게 ‘회사와 함께 간다’는 인식을 심어주며 중장기적으로 함께할 수 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 함께 참석했던 홍익표 원내대표도 축사를 통해 “한화는 방위, 우주항공, 에너지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크게 성장해왔다”며 “비결은 리더의 결단과 혁신적 인재영입 전략이다. 이건 사실 우리 정당도 배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러한 RSU를 두고 재계에서는 스톡옵션보다 장기적으로 회사의 발전과 같이 할 수 있어 더 효과적인 주식형 보상 방식이라고 보고 있다.

실제 한화의 경우 5년에서 최대 10년간 이연해 지급하는데, 통상 임직원의 장기적인 경영 참여를 유도하고 미래의 성과 창출까지 고려해 부여하기 때문에 연초 보직 부임시 지급을 약정하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특히 높은 성과급을 노리고 단기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저지르는 ‘부정행위’와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를 예방하는 효과도 크다는 장점도 있다.

RSU 자체가 주가 상승에 따라 보상이 커지도록 설계된 성과급 제도인 만큼 임직원이 회사의 ‘장기 성장’에 집중하면서 단기 성과가 아닌 5년에서 10년에 이르는 장기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동기로 작용할 수 있다.

또 한화의 경우 최고 경영진에게는 다른 임직원보다 더욱 긴 10년이라는 가득기간(vesting period)을 두고 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책임경영을 더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이성수 사장도 당시 국회에 참석해 “장기적으로 회사 주식을 더 가치 있는 주식으로 만들기 위해선 현재 최고경영자나 임원진들이 그만큼의 노력을 해야 하는 제도로, 경영진 외에도 핵심 인재까지 그 범위를 확대 적용하고 있다”며 “저도 사람이다 보니까 10년 후에 내가 받을 게 뭐지 하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노력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이번 확대를 두고 한화솔루션 손명수 인사전략담당 임원은 “RSU는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도입된 성과 보상 시스템”이라며, “회사의 장래 가치에 따라 개인의 보상이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임직원-주주가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재계에서는 김동관 부회장을 둘러싼 최근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과 부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도 “RSU 제도 자체가 스톱옵션 등의 먹튀를 방지하게 만든 만큼, 단기성과급 제도와 다르게 승계에 활용되기엔 힘들다”며 “오히려 RSU를 통해 핵심인재를 확보할 수 있고, 일정 기간 근속 등의 조건이 붙으면서 기존 임직원의 장기근속도 유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한화의 경우 매년 이사회, 주주총회를 거쳐 RSU 지급을 결정하고 선제적으로 법에 따라 공시하고 있는데, 이사회 의결 사안은 사업 보고서 등을 통해 공개되는 만큼 대주주가 남용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 큰 우려”라고 지적했다.

한화 측도 김 부회장의 논란과 관련해 “RSU 제도에 따라 김 부회장이 2040년까지 취득하는 ㈜한화의 주식은 1%대에 불과해 경영권 승계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미미하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