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영기 보건복지부 보험평가과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27일 서울시내 한 종합병원에서 의료계 집단휴진과 관련, 전임의·전공의들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이행여부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 정영기 보건복지부 보험평가과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지난 2020년 8월 당시 서울시내 한 종합병원에서 의료계 집단휴진과 관련, 전임의·전공의들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이행여부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2020.8.27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이다솜 기자 | 정부가 의대 확정 증원규모를 발표한 가운데 전공의들을 중심으로 반발의 목소리가 거세게 나오고 있다.

7일 각 주요 병원 별 전공의협의회 따르면,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해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성모병원 등 주요 대학병원들은 대한전공의협의회의 요청에 따라 총파업 참여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전공의 가장 규모가 522명으로 알려진 서울아산병원이 높은 찬성률로 파업에 참여하기로 했고, 삼성서울병원도 총파업 여부를 두고 찬반 긴급 투표가 진행 중이지만 사실상 찬성쪽으로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서울병원 전공의 규모는 525명이다. 

이들은 12일 대전협 총회 결과에 따라 파업 시점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단 대전협 회장은 이날 자신의 SNS을 통해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패키지 발표, 보건복지부의 명령 등 작금의 사태에 유감”이라며  “정부가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이 2000명 증원을 내질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처럼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참여해 의사 인력 수급을 계획하는 위원회를 설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파업 파급력이 가장 클 것으로 꼽히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현실화되자 보건복지부는 조규홍 장관 주재로 221개 수련병원의 병원장과 비대면 간담회를 열고 파업 대응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도 같은 날  7일 서울시청에서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국방부, 경찰청 등 4개 관계 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수련병원에 집단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했다.

이는 전공의들이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기 전에 집단으로 사직서를 낼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한 대응책으로 알려졌다.

조규홍 장관은 이번 조치와 관련해 “환자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되는 일체 행위에 대해 정부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